<사진=뉴시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 데모’를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다.

박영수 특검팀은 2014년 6월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조 장관이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우파들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며 보수단체를 동원해 정부에 우호적인 집회를 열도록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

특히 조 장관은 ‘대한민국어버이연합(어버이연합)’을 동원해 지속적으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하는 ‘반세월호 집회’를 주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해 10월 집회에서 어버이연합은 정무수석실의 지시를 받고 서울 종로구 서울극장 앞에서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 상영을 반대하는 시위를 열었다.

당시 부산영화제는 정부의 반대에도 ‘다이빙벨’을 상영했다. 그러자 조 장관은 교육문화수석실을 동원해 2015년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검팀은 조 장관이 친정부 시위에 등장하는 구호도 챙길 정도로 관제시위를 주도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조 장관은 또 보수단체를 동원해 정부 비판 세력에 대한 고소·고발과 언론에 정부정책에 찬성하는 기고 글을 싣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다.

특검팀은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으로부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보고를 지속적으로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장관은 지난달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블랙리스트를 전혀 본 적 없다”고 말해 위증 혐의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