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재 국민의당 부대변인이 자신의 트위터에 “광화문광장도 잠정 휴업할 때가 됐다. 구태국민이 새로운 시대를 못 연다”고 글을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강 부대변인은 지난 22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촛불집회에) ‘이석기 석방’이 나오고 ‘문창극 연설’이 나오는 걸 보니, 광화문 광장도 잠정휴업을 할 때가 된 듯”이라며 “박정희 아님 노무현, 박근혜 아님 문재인. 좌 아니면 우. 도무지 합리적인 이성이란 걸 찾아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또 “세계는 넓고 경쟁은 치열하다”며 “구태국민이 새로운 시대 못 열어”라고 적었다.

이에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제2의 김진태가 나타났나"라며 관련 기사를 링크한 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같은 생각인지 묻고싶다. 국민의당 생각이 아니면 즉시 혼내주고 당직을 박탈하라! 본인은 얼른 사과하고!"라고 비판했다. 이어 "철학이 빈곤한 그대에게"라면서 "삐뚤어진 마음으로는 현상과 본질을 제대로 보기 어렵다. 훈련과 공부가 덜된 상태로 출전하지마라. 공당의 부대변직부터 내려놔라"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연재 부대변인은 즉각 반박했다. 그는 “시민들의 다양하고 생생한 의견들을 보는 건 좋습니다만, 정청래 씨는 나한테서 관심 좀 꺼주시라”고 밝혔다.

구태 국민 발언에 대해서는 23일 오전 트위터를 통해 해명했다. 그는 “‘진보와 보수, 여와 야, 영호남 지역정서’를 모두 뛰어넘어 헌법정신 수호와 부패권력 척결이라는 대의로 하나 되어 아름답게 마무리됐던 광화문 국민 촛불민심이 또 정치이념 투쟁으로 변질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며 “대다수의 국민을 위해서 미래에 먹고살 대책도 시급하다”고 글을 남겼다.

이에 누리꾼들은 “입은 삐뚤어져도 말은 똑바로 해야죠~(아이디 sjkn****)”,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표출하는 공간이 광장이고 그것이 민주주의인데, 공당의 부대변인이 어찌 국민들을 향해 구태 운운하며 촛불을 들지 말라는 망언을 할 수 있는지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의 당 부대변인 강연재씨, 정신차리셔야 겠어요. (아이디 jun****)” 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강 부대변인이 여자 김진태 같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강 부대변인은 지난달 4일에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지지자들을 “지령받은 좀비”라고 일컬으며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을 빚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