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한국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16일 국토교통부는 “테슬라에 대한 제작자 등록 인증 절차 마무리하고 인증서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제작자 등록 신청에서 반려된 테슬라는 ‘정비 시설을 직접 구축하고 차량 외부 수리 등은 외주 업체에 맡기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해 제작자의 생산시설, 시험시설, 사후관리 등 세 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시켰다.

테슬라는 이르면 5월부터 환경부 인증을 이미 받은 ‘모델S 90D’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모델S 90D는 이미 지난해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금 200만원을 받고 사전계약을 진행한 제품으로, 1회 충전 시 512km주행이 가능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를 4.4초에 주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테슬라의 진출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 활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전기차 바람을 일으킨 테슬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만큼 시장 수요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 그러나 테슬라가 미국에서의 돌풍을 재현하기에는 높은 가격과 인프라 부족 등 여러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테슬라의 모델S 90D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약 1억원에 판매되고 있다. 현재 테슬라는 환경부의 2017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됐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한 기준 중 충전소요시간(완속충전시 10시간 이내)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 결국 테슬라로써는 정부 보조금을 등에 업은 국내 자동차 업체들과 가격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기차 충전시설 등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점도 걸림돌이다. 테슬라의 경우, 전용 충전소를 통해서만 충전이 가능하다. 테슬라는 2018년 상반기까지 25개의 충전 인프라와 5개의 급속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을 밝혔지만 절대적인 충전소 수치에서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부분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Autopilot) 등을 둘러싼 안전 논란도 남아있다. 지난해 5월 플로리다에서 40대 남성이 오토파일럿을 작동한 모델S를 타고 가다 트럭과 충돌해 숨지면서 논란이 됐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조사 결과 안전결함이 발견되지 않아 테슬라가 책임을 면했지만, NHTSA는 자동차 제작사들이 부분 자율주행 기능의 한계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라는 브랜드가 주는 상징성이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높은 가격에 완속 충전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했을 때, 구매층이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