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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불합리한 개인신용평가 관행을 개선한 결과 금융거래자 18만명의 신용등급이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금감원은 “지난 2015년부터 금융개혁 세부 과제 중 하나로 개인신용평가 관행을 개선했다”면서 “그 결과 지난 해 말까지 43만7785명의 신용 평점이 올랐고 이 중 18만1383명은 신용등급까지 개선됐다”고 밝혔다.

우선 30만원 미만의 소액 대출금을 90일 이상 갚지 않아 장기 연체자로 분류된 사람들의 신용 평점 회복 기간을 기존 3년에서 1년으로 줄인 결과 7등급 이하였던 연체자 중 15만6805명의 신용 등급이 올랐다.

또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 서민금융지원 프로그램 성실 상환자에 대해 신용평가시 5~10점의 가점을 준 결과 26만4727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고 1만768명은 신용등급도 함게 올랐다.

현금서비스 한도소진율이 높으면 신용평가에 불리하게 반영되는 불합리성도 개선했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카드를 덜 쓰려고 현금서비스 한도를 줄이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역설이 발생했다. 현금 서비스 한도 대비 실제 이용액 비율인 ‘한도소진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현금서비스 한도소진율을 신용평가 항목에서 제외하자 한도소진율 80% 이상인 89만2690명 중 24만5568명(28%)의 신용등급이 상승했다.

2금융권 대출로 분류하던 한국증권금융 유가증권담보대출도 불량률(1년 이내 90일 이상 연체할 확률)이 낮은 은행 대출로 재분류했다. 이에 따라 차주 1만6253명의 신용평점이 올랐고 1만3810명은 신용등급도 상승했다.

금감원은 개인신용평가모형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그 밖의 불합리한 측면에 대해서는 금융위원회·신용조회회사·금융협회 등으로 구성된 개인신용평가 태스크포스를 통해 추가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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