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 승인 발표에 중국 정부가 강력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과 한국 측이 사드 배치를 추진하는 것은 지역의 전략 균형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중국을 포함한 역내 국가들의 안전 이익을 훼손하는 일”이라면서 “유감스럽게도 한국 측은 이같은 중국 측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고집스럽게 미국 측과 협조해서 관련 배치를 가속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겅 대변인은 사드 배치 이후의 모든 결과에 대해 한국과 미국이 감내해야 한다는 경고장도 날렸다. 그는 “중국 측은 사드 배치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고 강력히 불만을 표시한다”면서 “사드 배치 시 중국 측은 필요한 조처를 해 자신의 안전 이익을 취하겠다. 향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는 미국과 한국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향후 중국의 보복조치에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특히 롯데는 노심초사하고 있다.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서 운신의 폭이 없는 처지지만 중국의 보복 조치 가능성에 고스란히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롯데가 이날 이사회 결과를 별도 브리핑하지 않은 것도 개별 기업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의사 결정이라는 점을 호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중국 정부와 언론은 지속적으로 롯데를 압박해왔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는 지난 21일 사평에서 “입장을 바꿀 수 없다면 롯데가 중국을 떠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인민일보 해외판도 “롯데그룹은 유통 분야에서만 중국에서 15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매출이 3조원을 넘는다”면서 “중국 정부가 롯데그룹에 대해 본격적인 조치를 취하면 롯데그룹은 막대한 경제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도 롯데가 사드부지를 제공키로 결정한 만큼 중국정부의 보복성 조치들이 본격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이달 초 롯데의 중국 내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롯데월드 선양'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표면적으로는 지난해 말 소방점검을 비롯한 사업장 일제점검을 한 결과라는 게 중국정부 측 입장이지만 사드 보복성 조치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 시각이다. '롯데월드 선양'은 롯데 계열사 7곳이 참여하는 대규모 중국 프로젝트로, 총 투자비가 롯데의 중국 투자 중 최대 규모인 3조원에 달하는 '롯데월드 선양 프로젝트' 중 하나다.

롯데는 1994년 중국 진출 이후 10조원이 넘는 금액을 중국에 투자해왔다. 롯데제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22개 계열사가 진출해 120여개 사업장, 2만6000여명 임직원을 두고 있다. 연간 중국 매출 규모는 3조2000억원 수준으로 그룹 전체 85조원의 3.8% 수준에 이른다. 국내 면세점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 매출도 80%가 중국인 관광객으로부터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고도화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대한민국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상황을 중국 정부도 잘 인식하고 있는 만큼 외교적 설득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성주CC를 사드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사회 의결에 이어 28일께 국방부와 롯데가 부지 교환 계약을 하면 사드 배치 부지 문제는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