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설전을 벌였다.

설전을 벌인 이유는 세월호 선체조사 특별법, 재외 국민 투표권 보장 등을 두고 의견이 첨예하게 맞섰기 때문이다. 김진태 의원은 세월호 선체조사 특별법을 두고 “인양이 언제 될지 시점이 불분명한데 선체 조사를 위한 위원회부터 통과시켜 기다리자는 건 이해가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세월호 때문에 대통령 탄핵 선고까지 앞두고 있다. 전체회의에 법안을 좀 더 계류 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제동을 걸었다.

이에 박범계 의원은 “세월호 특별 법안은 대통령 탄핵 사안과 관련이 없는 법이다. 위원회를 운영하는 것도 진상조사를 위한 것이지 탄핵사유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재외국민 투표권 부여에 대해서도 두 의원의 견해가 부딪혔다. 박 의원은 “재외 국민에게 투표권을 주어 다가올 대선에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은 통과해야 하지만 종편에서 선거방송을 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은 논의가 더 필요하다. 김진태 의원은 후자를 (통과시키자고) 말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설전을 벌이던 두 의원은 마이크가 꺼진 뒤에도 발언을 계속했다. 그러자 권성동 위원장은 “발언권 없이 말하지 마시라”며 두 의원을 제지하고 나섰다. 김진태 의원은 이에 아랑곳없이 박범계 의원을 향해 “어디서 반말을 하느냐”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야당측 의원들 사이에서 고성이 터져 나오자 권성동 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김진태 의원과 박범계 의원은 전날 재벌 개혁 내용을 담은 상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도 설전을 벌였다.

김진태 의원은 2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오늘 법사위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오만불손한 언행으로 파행됐다. 잘 들어보지도 않고 우리가 반대할 것 같다며 성질내고 밥상을 차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자칭 ‘촛불혁명’ 법안이면 무조건 찬성해야 하나?”라고 물으며 “민주당으로부터 교육받을 의원 아무도 없다. 아무튼 촛불법안은 민주당 때문에 처리되지 못했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같은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진태 의원이 지적한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 수정안을 마련했지만 이번에는 순서를 트집 잡았다”며 “김진태 의원이 비협조적으로 일관하다 급기야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 버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