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첫 발의됐다. <사진=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첫 발의됐다. 탄핵 소추안을 발의한 의원은 민주당 소속 브래드 셔먼 하원 의원이다.

셔먼 의원은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하던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을 해임한 것은 헌법상 탄핵 사유인 '사법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탄핵안이 의회에 발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변호사이자 회계사인 셔먼 의원은 11선을 거친 민주당 하원 중진 인사로 러시아 스캔들이 불거진 이후부터 트럼프의 탄핵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다. 셔먼 의원이 12일 트럼프 탄핵안을 발의한 것은 시기가 무르익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이 새롭게 제기되는 등 트럼프 일가 측근의 '러시아 스캔들'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고려됐다는 후문이다.

셔먼 의원이 발의한 탄핵안이 민주당 당론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 민주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받아들여도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낮다. 탄핵안은 하원에서 정족수의 과반, 상원에서 정족수의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어야 하는데 집권 여당인 공화당이 상·하원 모두 과반 의석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하원 의석 수 분포를 살펴보면 하원 전체 435석 중 공화당은 241석. 민주당이 194석을 차지하고 있다. 상원은 총 의석 수 100석 가운데 52석이 공화당 소속이다. 따라서 공화당이 반대하는 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당할 일은 없다는게 워싱턴 정가의 중론이다.

변수는 있다. 로버트 뮬러 특검이다. 12일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과 러시아 인사가 주고받은 이메일이 공개되면서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스모킹 건'이 되는 게 아닌가는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고 있는 특검은 해당 이메일에 대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공화당 일각에서는 트럼프 장남이 아버지 발등을 찍는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분석도 나온다. 탄핵한 발의는 이 와중에서 나왔다. 정치는 타이밍의 예술이라는 말 그대로 셔먼 의원이 탄핵정국의 서막을 열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