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이동통신 3사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통신비 절감 방안’에 난색을 표했다.

28일 KT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통신비 절감대책과 관련, 국민의 통신비 부담 경감 취지는 이해하지만 인하 방안이 통신사의 통신비 부담 중심으로 이뤄지는 건 아쉽다”며 “데이터 트래픽 증가하는 상황에서 서비스 품질 유지 투자와 5G 네트워크 같이 4차 산업혁명 준비 기간 마련 시급한데 근본적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또한 협의 없는 강행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7일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정부 통신비 인하 방안은 수익성 악화는 물론 5G 등 네트워크 투자 축소로 사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정부와의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한편, 법적대응 등 모든 가능성 열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이 통신비 요금 인하와 관련해 법적 대응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유플러스 또한 “가계 통신비 절감 대책과 관련된 일부 내용은 통신사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정책적 입장에는 동조하지만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 대책의 입안과 추진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도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취약계층요금감면 확대,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등 통신비 절감 대책안을 발표했다. 이중 가장 큰 화두는 선택약정할인율 25% 상향 조정안이었다. 정부는 이동통신사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 당초 9월 시행 예정이었던 선택약정할인율 5% 상향안을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5% 요금할인이 기업에 재무적으로 부담되는 건 사실이다”라며 “당장의 재무적인 문제는 보편요금제 논의 때 보완할 수도 있고, 정부가 5G 상용화 등 통신사의 새로운 사업모델과 수익모델 가속화에 도움을 주면 되지 않을까 한다.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순 없지만,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장관은 이어 “(통신 3사의) 소송 가능성은 고려를 안 하고 있다. 또 그렇게 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CEO들을) 애타게 만나고 있는 것 아니겠냐”며 “내 문제가 아니고, 어려운 분께 적지 않은 임팩트를 주는 것이니 도와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