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김인원 불구속 기소, 이용주 무혐의 처분

공명선거추진단 소속 김성호 전 의원(위)과 김인원 변호사(아래).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검찰이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의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소속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등에 대해서는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공명선거추진단장 이용주 의원도 불기소됐다.

31일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조작된 녹취파일 등을 대선 직전에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김성호 전 의원과 김인원 변호사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녹취파일을 조작한 당원 이유미씨(38)는 지난달 29일 구속됐고 조작 자료를 추진단에 넘긴 이준서 전 최고위원도 지난 12일 구속됐다. 이씨와 함께 녹취파일을 조작한 동생 이모씨(37)는 불구속 기소돼 총 5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윗선’의 개입은 없다고 결론 내렸다. 검찰은 당 지도부 격인 이용주 의원과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는 자료 조작이나 기자회견 등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이 의원이 5월 4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조작된 제보자료를 제공받은 사실은 있으나, 그 후 제보 자료에 대한 검증과 기자회견에 관여하거나 제보자료의 허위성을 인식하였다는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은 조작된 제보에 대해 진위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지난 5월5일과 5월7일 두 차례에 걸쳐 문준용씨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 관계자는 “민의를 왜곡하고 선거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흑색선전을 엄단하기 위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했다. 아픙로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