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임해원 기자]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 부부의 공관병 갑질 논란이 이번 주 있을 군 수뇌부 인사에도 여파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6일 휴가에서 복귀한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미뤄졌던 군 수뇌부 인사 작업에 착수했다. 현재 대장 보직은 합동참모의장, 육·해·공군 참모총장, 육군 1·3군 야전사령관, 육군 제2작전사령관, 한미연합부사령관 등 총 8개. 이중 지난해 9월 임명된 엄현성 해군참모총장과 임호영 연합사 부사령관을 제외한 6개 보직에서 인사 교체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군 수뇌부 인사에는 박 사령관 부부의 공관병 갑질 논란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장병을 부당하게 대우하거나 업무와 상관없는 지시를 한 것으로 밝혀진 군 지휘관은 진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 이는 현 정부에서 군 인사 원칙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군 수뇌부 인사가 ‘갑질 장성 배제’라는 원칙이 적용되는 첫 사례가 될 수 있다는 것.

송영무 국방부장관 또한 지난 5일 육군 28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부당한 대우나 사적인 지시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송 장관이 군 지휘부에게 가급적 빨리 대대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박 사령관의 갑질 논란으로 군 조직 쇄신안이 힘을 받으면서 파격적인 인사가 예상된다. 박 사령관은 육사 37기 출신으로, 관례대로라면 이번 합참의장·육군참모총장은 이들 기수가 맡을 차례다. 하지만 갑질 논란의 여파로 인해 이들 기수를 건너뛰고 중장급인 육사 39기 중 합참의장·육군참모총장 후보자가 나올 수도 있다는 예상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박 사령관의 동기들은 전부 전역 대상이 된다.

문 대통령과 송 장관의 확고한 군 개혁 의지도 이번 인사에서 파격을 예고하고 있다. 송 장관은 후보자 시절부터 출신주의와 연공서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문 대통령 또한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 시절 청와대와 기존 육사 출신 장성들의 갈등을 직접 겪은 바 있다. 따라서 이번 인사에서는 그동안 육사 출신들이 도맡아왔던 합참의장과 육군참모총장에 관례를 깨고 비육사출신들을 등용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합참의장으로는 정경두 공군참모총장(공사30기)의 임명이 예상되고 있으며, 육군참모총장에는 ROTC 및 3군 사관학교 출신 중장급 장성들이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군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박 사령관은 예상대로 8일 군 인사가 발표될 경우 전역해 민간인 신분이 된다. 이후 군 검찰이 아닌 민간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