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7일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박기영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를 임명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한 해 20조원의 국가 R&D(연구·개발) 예산을 심의·조정 하는 조직이다.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장관과 함께 국무회의에도 참석하는 요직이다.

청와대는 “박 본부장은 식물분자생물학 분야에서 손꼽히는 과학자”라며 “이론과 실무 경험을 겸비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핵심 과학기술 연구·개발 지원과 과학기술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적임자”라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과학기술계에서는 이번 인사를 두고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본부장이 지난 2005년~2006년 불거진 황우석 줄기세포 논문조작 사태에 크게 관여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당시 박 본부장은 논문 연구에 참여한 사실이 없는데도 황 교수 논문의 공동저자(제13저자)로 이름을 올렸고, 본인 전공인 식물생리학과 관계가 없는 과제 2건으로 황 전 교수로부터 연구비 2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이후 그는 처벌이나 학교 차원 징계를 받지 않은데다 공개사과 없이 순천향대에 복직해 비난 여론에 휩싸이기도 했다.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8일 ‘한국 과학기술의 부고(訃告)를 띄운다’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은 한국사회 과학 공동체에 대한 모욕이며 과학기술체제 개혁의 포기를 의미한다”며 “과학기술계 적폐를 일소하고 국가 R&D 체제를 개혁해야 할 혁신본부에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사람을 임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황 전 교수 논문조작 사태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박 본부장은 자신의 잘못에 대해 일말의 책임감도 반성이나 사과도 없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책무성과 윤리성을 갖추지 못한 자의 혁신본부장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과대안 △보건의료단체연합 △서울생명윤리포럼 △시민과학센터 △한국생명윤리학회 △환경운동연합 등의 시민단체들도 박 본부장 임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이 단체들은 “연구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반성하지도 않는 인물이 세금으로 조성된 연구개발 예산을 심의 조정한다면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정책은 신뢰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박 본부장은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박 본부장은 첫 출근날인 8일 불거진 자질 논란에 관한 질문에 “지금은 정신이 없다. 나중에 설명드리겠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