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좌)과 이주열 한은 총재(우)가 13일 오후 회동을 가졌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북한 관련 리스크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데 대해 의견을 모았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16일 오찬 회동을 갖고 북핵 리스크에 따른 금융시장 동향에 관해 논의했다. 이날 회동은 경제 전반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기재부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입을 연 이 총재는 “지난주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로 국내 금융시장은 물론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며 “다행히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북핵 리스크 전개 양상에 따라 앞으로도 시장 불안이 재현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 총재는 “우리 경제의 기초여건이 양호한 점을 감안해보면 아직 과도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지만 그래도 경각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할 필요는 있다”며 “정부와 한은은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도 이 총재와 시장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그동안 우리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했으나 최근 대내외 리스크, 특히 북한 변수가 생겨 시장 변동성이 다소 커졌다”며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면, 한은 협조를 통해 단호하게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일각에서 제기된 세입·세출 관련 재정 건전성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국정과제 178조원의 재원과 관련해 언론에서 재정 건전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것으로 안다”며 “세수 측면에서 올해 15조원 정도 초과될 것으로 보여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60조원 이상의 재원을 마련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는 세출 구조조정인데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기초수급자 지원 확대, 앞으로 발표할 아동수당 신설, 기초연금 확대 등은 재정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국정과제 범위 내에서 하고 있다”며 “재정여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또 “당초 내년 예산에서 9조4000억원을 구조조정할 계획이었으나 국정과제 이행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11조원 규모로 과감하게 하고 있는 중”이라며 “재원 조달 측면에서 잘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