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깨끗한나라 홈페이지>

[월요신문 김미화 기자] ‘릴리안 생리대’의 부작용 논란이 커지면서 결국 정부가 나섰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에 대한 부작용 사례를 파악하고 해당 제품을 수거했다. 식약처는 9월 중 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뒤 생리양이 줄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부작용을 경험했다는 등의 불만사례가 잇따라 제기됐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SNS에 “릴리안 쓰지 마시길. 릴리안 탐폰 쓰고 생리통이 어마어마하게 더 심해졌다(kimm****)”고 주장했고, 이 게시글은 600회 이상 리트윗 됐다. 이같은 내용에 공감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해당 논란은 ‘여성건강을 위한 안전한 월경용품 토론회’에서 발표 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 시험’ 결과에서 릴리안 생리대와 팬티라이너가 휘발성유기화합물질(TVOC)이 가장 많이 검출 된 제품으로 드러나면서 더욱 확산됐다.

소비자의 불안감이 지속되자 깨끗한 나라는 지난 7월 공식 사이트를 통해 릴리안 생리대 제품의 전 성분을 공개했다. 지난 18일에는 한국소비자원에 릴리안 생리대 제품의 안전성 조사를 정식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깨끗한나라 측은 식약처 조사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등 모든 요청에 최대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 기관의 조사와 별도로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유해물질 등 28종에 대한 안전성 검증 시험 의뢰를 추진할 계획이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2014년부터 판매 중인 릴리안 생리대는 제품 개발부터 생산 공정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기준 하에 관리되고 있으며, 식약처의 관리 기준 역시 통과한 제품”이라며 “이번 기회에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안전성 시험이 이뤄져 모든 여성들이 생리대 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깨끗한나라 측은 안전성 검증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소비자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의와의 '1대 1 무료 상담'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