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서 유가족을 위로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임해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투기 출격대기와 헬기 사격에 대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오전 춘추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두 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라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된 광주민주화운동 전투기 출격 대기 의혹은 JTBC가 지난 22일,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수원 제10전투비행단에서 F-5E/F 조종사로 근무 중이었던 김모씨의 증언을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김모씨는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광주민주화운동 사흘 뒤인 5월 21일~22일에 걸쳐 500파운드의 MK82 폭탄 2발을 장착한 채 출격 대기했으며, 출격지가 광주인 것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JTBC는 23일 수원 외에도 광주·성남·김해비행단 등이 당시 전투기 출격을 준비했었다고 추가 보도했다.

헬기사격논란은 오래 전부터 유족 및 광주민주화운동 참가자들을 통해 제기돼왔던 의혹이다. 이들은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헬기가 전일빌딩에 있던 시민들을 향하 무차별 기총소사를 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전일빌딩에는 기총소사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도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상당수의 탄흔을 발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 또한 대선 중이던 지난 3월 20일 전일빌딩을 방문해 직접 탄흔을 둘러봤다.

당시 군 관계자들은 해당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논란이 된 자신의 회고록 1권에서 4번이나 헬기사격을 언급하며 해당 사실을 부인했다. 또한 헬기사격을 목격했다고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해서도 “가면을 쓴 사탄”이라고 비난했다. 당시 수원비행단에서 대대장으로 근무했던 김흥래 전 공군참모총장도 출격 대기한 사실은 인정하나 북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군 당국은 그동안 광주민주화운동 헬기사격 의혹을 부인해왔으나, 문 대통령이 송 장관에게 직접 진상규명을 지시한 만큼 사실 확인에 나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도 자체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취임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당에서도 논의해서 진상조사특위 기구를 만들어 이 일에 대해 조사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5.18 진상규명을 어디까지 해야 하나 기가 막힐 노릇이다. 국민 목숨을 가볍게 여기고 권력 장악을 위해 이런 일까지 했다니 놀랍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