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강력한 대북 응징능력 과시하라" 지시
공군 F-15K 4대 출격, 폭탄 8발 투하 훈련
野3당,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대북정책 전환해야

29일 강원도 필승사격장에서 실시된 공격 편대군 실무장 폭격에서 공군 F-15K 전투기가 무게 1톤의 MK-84 폭탄을 투하하고 있다. 공군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북한 지휘부를 섬멸하는 공격 편대군 실무장 폭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공군 제공>


[월요신문 최혜진기자] 공군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29일 북한 지휘부를 격멸하는 공격편대군 실무장 폭격훈련을 했다. 북한이 이날 새벽 중거리급 이상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일본 상공을 넘어 북태평양에 떨어뜨리는 도발을 감행하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우리 공군도 무력시위에 나선 것.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 정의용 안보실장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강력한 대북 응징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해 이날 오전 9시 20분쯤 F-15K 4대가 폭탄 8발을 태백산 필승사격장에 투하하는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날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IRBM(중장거리 탄도미사일)급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의도에 대해서는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을 북한이 계속 비난해왔고 지난 해에도 훈련기간에 발사해 이에 대한 북한 의도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날 오전 5시58분쯤 평양 인근에서 발사한 미사일은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넘어 2700㎞ 비행한 끝에 태평양상에 떨어졌다. 일본 열도 위를 지날 때 최고 고도는 550㎞ 정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일본 열도 위로 발사체를 날려보낸 것은 1998년 대포동 1호, 2009년 광명성 2호 이후 세번째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9번째지만 공군 전투기가 출격해 폭탄투하훈련까지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군은 "유사시 적 지도부를 초토화하는 공군의 대응 능력을 재차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공격편대군 실무장 폭격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직후 신속하게 이뤄져 도발 시 즉각 대량 응징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공군은 평가했다.

현장에서 폭격임무를 직접 지휘한 임무편대장 이국노 소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우리 국민과 한미동맹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우리 공군의 강력한 타격 능력으로 북한 정권지도부를 섬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일제히 북한 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도 촉구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이 26일에 이어 오늘 새벽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국제사회가 무슨 조치 취하든 우리 정부가 어떤 제의를 하든 북한은 핵무장 외길로 달려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나타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제안이나 레드라인 발언에 헛소리, 주제넘은 행동이라고 말했고 베를린 구상은 잠꼬대 같은 구상이라고 했다"고 비판하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에 대해 비참한 대화 구걸을 즉각 중단하고 사드 배치를 즉각 설치하고 한미동맹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북한 도발 행위에 대한 대응 태도도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 의장은 "지난 26일 새벽 3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지 겨우 3일 만에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서 "미국과 일본, 러시아는 탄도미사일이라고 평가했지만 유독 청와대만 방사포로 추정하고 그 의미를 축소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얼마 전에 '레드라인이라는 것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며 "그래서 우리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정도 발사는 우습게 아는 게 아닌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국방부는 무능하고, 한미 간 협조는 삐걱거리고 청와대는 대화에만 목을 맨다면 시한폭탄 같은 북한을 마주하고 살아야 하는 국민들은 누구를 믿고 의지하겠나"며 "국방부의 판단 착오인지 청와대의 왜곡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