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형사3부에 진정사건 배당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검찰이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의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 정식 수사에 착수한다. 4일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에 대한 진정 사건을 형사3부(부장검사 이진동)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측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공식적인 당 입장 표명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사업가인 옥모씨는 이 대표에 6천여만원 상당의 대가성 금품을 제공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옥씨는 한 매체를 통해 “이 대표가 20대 총선에 당선되면 사업 편의를 봐주겠다고 했다. 이 대표에게 2015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호텔과 사무실, 커피숍 등에서 10여차례에 걸쳐 현금을 주고 명품 가방과 옷, 시계, 벨트, 지갑 등을 선물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옥씨 측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 대표는 공식 성명을 통해 “금전 거래를 한 것은 맞다”면서도 “대가성이나 청탁성은 전혀 없었고 빌린 돈은 모두 갚았다. 오히려 옥씨가 부당한 금품 요구를 계속해 와 응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와 옥씨의 진실공방은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대표와 옥씨 사이에 오간 금품에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별개로 이 대표는 5천만원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이날 오전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7월부터 첩보를 입수해 이혜훈 대표를 내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를 통해 정치자금 5000만원을 받았다는 것. 다만 경찰 관계자는 “(이 대표는) 아직 피의자가 아닌 피내사자 신분”이라며 “왜 기부했는지, 이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이런 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연관 관계가 명확해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다”고 전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바른정당 의원총회에서 “제가 당을 위해 갖고 있는 충정을 믿어주길 바라고, 고민을 해서 당을 위한 결정을 곧 내리겠다”며 “어떤 길이 당을 위해 나은 길인지 저도 깊이 고심하고 있다. 조금만 더 말미를 줬으면 좋겠다”고 자진사퇴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