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김혜선 기자] 기어코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지난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를 두고 청와대가 ‘저강도 도발’을 언급한 것이 무색하다. 북한의 6차 핵실험의 추정 위력은 50~160kt. 국내외에서 관측된 인공지진 규모도 5.7에서 6.3까지로 ‘역대급’이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나가사키에 떨어진 핵폭탄(21kt)의 최소 2.5배라는 말도 있고, 지난해 핵실험보다 최대 100배의 위력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쯤 되면 국민들은 불안해진다. 북한과 ‘대화’가 가능한 걸까.

정부는 ‘그렇다’고 보는 듯하다. 청와대는 북한이 핵실험을 발표하며 표현한 ‘완결단계’를 이유로 “아직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여당 대표 역시 ‘대화’ 카드를 놓지 않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어느 순간 북·미간 대화가 열리고 남북간 대화가 열리는 장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북한과 미국에 동시 특사를 파견해 북미-남북간 투트랙 대화를 추진할 것을 강력히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북한이 ‘대화’의 손을 잡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에 대한 대응으로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발사한 것을 두고 한미 군사 전문가들은 ‘저강도 도발’이라 평가하며 대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대화의 손길을 내민 것인데, 북한은 불과 일주일만에 코웃음치며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미사일을 발사했다. 그리고 ‘핵실험’이라는 최악의 수를 뒀다.

일련의 행태를 보면 북한 김정은이 ‘예측 불가능한’ 인물임은 틀림없다. 정부가 북한을 과대평가해 국민에 불필요한 불안을 조장할 필요는 없지만, 마찬가지로 북한을 과소평가해 사태를 키워서는 더 안 된다. 그런 의미에서 여전히 ‘대화’ 가능성을 내비치는 정부 입장은 답답하다. 현재는 일촉즉발 위기의 한반도 정세를 안정시키는 ‘위기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