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간담회에서 ‘비가역적(irreversible) 개혁’ 강조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업계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개혁의 원칙은 후퇴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통업계에 만연한 ‘갑질’에 개혁 의지를 공고히 하고 나선 것.

김 위원장은 6일 오전 10시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에서 6개 유통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8월 발표된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 마련 배경과 함께 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업계에서는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 회장, 박동운 백화점협회 회장, 강남훈 TV홈쇼핑협회 회장, 김형준 온라인쇼핑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대형마트, 백화점, TV홈쇼핑 등 압도적 구매력을 가진 대형유통업체의 ‘갑질’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대형유통업체들이 납품업체에게 각종 비용과 위험을 전가하고 불이익을 주어왔던 행태들이 문제돼 왔다”며 “2012년 대규모유통업법이 시행되고 공정위의 법집행·제도개선이 이어져왔음에도 이러한 행태들은 지속·반복되고 납품업체 권익보호도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공정위가 발표한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 역시 이런 배경에서 나왔다는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이번 대책은 ▲대규모유통업법 집행체계 개선 ▲납품업체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및 업계 자율협력 확대의 세 가지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실에 안주하려 하면 개혁은 반드시 후퇴할 수밖에 없다”며 개혁 의지를 공고히 했다. 이어 “개혁의 원칙은 후퇴하지 않아야 한다. 일단 개혁이 이루어지면 그 결과는 비가역적(irreversible)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통업계의 노력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유통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한 법 준수를 넘어 유통·납품업체가 스스로 협력·상생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협력모델을 만들어가는 데 함께 고민하고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