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제재’ 발 빼는 푸틴 “감정에 휩싸이면 안 된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톡에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 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용납할 수 없다는 데 공감했지만 대북 제재 수위를 놓고는 이견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이날 두 정상은 오후 1시34분부터 4시17분까지 정상화담과 확대 오찬회담을 갖고 언론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성명에서 “한·러 정상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한반도와 극동의 무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북한 핵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한 러 양국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남북러 3각 협력’의 기초를 확실히 다지는 데에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도 북핵 문제 등으로 진전이 없던 것이 사실이다. 극동 지역을 중심으로 한러 양국 간 가능한 사업부터 우선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대북 압박 수위를 놓고는 이견이 있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한·러 정상통화에서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유엔 안보리 차원의 초강경 제재를 검토해야 한다며 러시아에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푸틴 대통령은 북핵 위협에 대해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며 강경 제재 요구를 사실상 거절했다.

푸틴 대통령은 “감정에 휩싸여 북한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면 안 되고 냉정하게 긴장 고조 조치를 피해야 한다”며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재조치만으로는 해결이 가능하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보고 있다. (북핵 해결의) 구체적인 구상은 러시아와 중국이 만든 북핵해법 로드맵에 담겨있다. 이것인 현실적·단계적 해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말한 ‘로드맵’의 내용은 중국의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동시 중단)·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체제 협상을 병행 추진)과 사실상 같은 내용의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