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13일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자진탈당을 권유했다.

이날 혁신위는 제3차 혁신안을 발표하고 “2016년 4월 총선 공천 실패로부터 2017년 5월 대선 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한국당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예우와 자연인으로서 공정한 재판을 받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혁신위는 박 전 대통령이 자진탈당을 하지 않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탈당권유의 징계 의결을 받은 자가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윤리위원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제명 처분할 수 있다.

혁신위는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도 자진 탈당을 권유했다. 류 위원장은 “한국당 계파 전횡과 국정실패에 책임이 갖아 무거운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게도 자진탈당을 권유해야 한다. 안 받을 경우 출당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친박계 의원인 윤상현 의원이 제명 대상에서 제외된 것에 대해서는 “인적혁신 범위를 어디까지 할 것인가 따진 결과 (서청원, 최경환) 두사람의 실명을 거론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혁신위는 바른정당을 향해 ‘복당’카드를 던졌다. 류 위원장은 “신보수 노선의 강화를 위해 분열에 대한 통렬한 반성을 전제로 대승적 차원에서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며 “복당하는 의원들 역시 희생과 헌신의 자세로 솔선수범하여 당이 새롭게 탄생할 수 있도록 백의종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한국당 최고위원회에 “혁신안 수용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