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 지난 1월 롯데그룹은 중국의 보복 우려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 차원에서 국방부와의 약속을 이행하기로 하면서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하기로 했다.

이후 사드 보복에 6개월 동안 시달리던 롯데가 결국 중국 롯데마트 112곳을 매각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롯데 측은 롯데마트를 매각하기로 한 데다 중국 내 다른 대형 마트들에 대한 납품도 어려워져 부득이 매각을 함께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중국인들의 사드 분풀이 대상이었던 롯데가 사실상 철수 수순에 들어가면서 한국 기업 전반에 우려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로 인해 기업들이 잔뜩이나 움추린 상태에서 사드 보복이라는 악재까지 겹치면서 산업 전반의 분위기는 최악이다. 

업계는 저자세를 보이는 우리 정부에 격노하고 있다. 한중 FTA에 차별적 대우 금지 등 무역보복을 막기 위한 다양한 조항이 명시돼 있고 투자와 서비스 협정에 따르면 늦어도 연내 후속협상을 벌이게 돼 있다.

하지만 정부는 사드 보복을 두고 '이의를 제기하겠다'는 공허한 메아리만 되풀이하고 있다. 정작 사태를 수습하고 해결에 나서야 할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는 모양새다. 관련부처는 어떤 대응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사드갈등 이전의 통관·검역과 비교할 때 최근 중국 당국의 태도는 분명한 사드 보복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응은 강건너 불구경하듯 손을 놓은 채 동향 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상태로 갔다가는 향후 롯데 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 의존도가 큰 화장품·엔터테인먼트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자동차, 휴대전화 등 또 어떤 기업이 2차 희생양으로 전락할지 모른다. 

노골적인'사드 보복'에도 대해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우리가 중국의 보복에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혹은 굴종적인 자세를 취한다면 중국의 사드 보복 카드는 앞으로도 더욱더 거세질 것은 틀림없다. 

더이상 업체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정부 자체에서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