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민께 송구” 공식 사과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역사관·종교관 논란, 주식 무상증여 등 논란을 빚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자진 사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지명한 후 22일 만이다.

이날 박 후보자는 사퇴 입장문에서 “청문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서의 이념과 신앙 검증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성 부족을 명분으로 부적절 채택을 한 국회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그러나 제가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국회의 결정을 존중하여 자신사퇴를 결정했다”며 “저를 지명해주신 대통령님과 저와 함께해주시고 청문회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해주신 모든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자는 창조과학회 활동, 뉴라이트 역사관 등 이념 논란을 빚었다. 여기에 부동산 다운계약서 탈세, 주식 무상 증여 등이 추가되며 여당 내부에서도 사퇴 압박을 받았다.

결국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지난 13일 전체회의에서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청문 보고서를 채택했다. 민주당은 이 안에 합의하지 않고 회의 중 퇴장했다. 산업위 보고서에는 “건국과 경제성장을 둘러싼 역사관 논란, 신앙과 과학 간 논란 등에 대해 양립할 수 없는 입장을 모두 취하는 모순을 노정하는 등 국무위원으로서 정직성과 소신이 부족하며, 성경적 창조론으로 무장한 신자의 다양한 분야 진출을 주장하는 등 업무 수행에 있어 종교적 중립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청와대는 박 후보자의 사퇴 결정에 “인사논란이 길어지면서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걱정을 하신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고 죄송하다”고 공식 사과했다. 이날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청와대 역시 국회 판단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앞으로 국회의 목소리를 더 크게 듣겠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박 후보자의 사퇴에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히는 한편,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 협조를 야당에 당부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안타깝지만 새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박 후보자의 용퇴 결정을 존중한다”며 “청와대와 박 후보자가 국회의 결정을 존중한 만큼, 국회도 향후에 있을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야당은 한목소리로 ‘책임론’을 제시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인사 참사가 연속되고 있다. 이번에도 인사라인의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를 여당이 앞서 반대해야 했던 웃지 못 할 코미디다. 대통령사에 길이 남을 진짜 인사 참사”라며 “누가 추천한 건지, 누가 검증한 건지 밝히고 책임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더 이상 인사난맥으로 인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며 “꼼꼼한 사전검증과 함께 인사시스템을 개선하고, 이번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물어줄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박 후보는 자진사퇴했지만 청와대 책임까지 사라진 것은 아니다”며 “뼈저린 반성이 필요하다. 청와대는 인사라인을 확실히 책임지기 바란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