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최대어 '반포주공 1단지(1·2·4주구)'의 시공사 선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사진/뉴시스제공>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강남 재건축 아파트가 건설사 브랜드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서는 브랜드 가치를 높힐 수 있는 강남 재건축 수주가 꼭 필요합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 말이다. 

강남 재건축 최대어 '반포주공 1단지(1·2·4주구)'의 시공사 선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시공사 선정은 오는 27일 조합원 투표로 결정됨에 따라 조합원 투표를 얻기위한 건설사들의 치열한 수주 열기도 끝을 향해 치닫고 있다. 반포1단지는 신축 가구수가 5748가구로 공사비만 2조~2조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재 가장 유력한 시공사로는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적극적인 수주 의지를 보인다.  
 
◇역대급 프리미엄, 시공사 선정 앞두고 양사 공방전 치열 

앞서 현대건설이 지난 4일 제출한 재건축 사업제안서를 통해 무상으로 조합원 가구당 7000만원의 이사비를 제공하겠다고 밝히자 적극적으로 조합원 유치에 나섰던 GS건설 측은 즉각 대응에 나섰다. 

GS건설은 현대건설 측이 주장한 이사비 문제 제기를 무상 이사비와 유상 이사비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반박했다.

GS건설은 "국토부가 위법 소지가 있다고 한 부분은 공짜로 주는 '무상 이사비'"라며 "통상적인 무상 이사비는 500~1000만원 선인데 현대건설은 7000만원을 공짜로 줬기 때문에 국토부에서 위법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GS건설은 "무상이라는건 건설사가 말 그대로 조건 없이 공짜로 주는 것이고, 유상은 사업비 대여 개념으로 조합이 조합원에게 사업비 일부를 떼내 빌려주는 것으로 입주 시 갚아야 하는 돈"이라며 광명과 부산에서 지급한 돈은 무상 이사비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국토부도 GS건설 측의 손을 들어줬다. 국토부는 현대건설이 해당 조합 소속 조합원들에게 제시한 무상 이사비 7000만 원(최대 1억4000만 원)이 현행법에서 금지하는 '금품 및 재산상 이익 제공'으로 규정하고 시정을 지시한 것.

국토부 측은 "건설사가 이사비 명목으로 제시한 금액에서 사회통념상 이사비를 초과한 부분은 사실상 시공사 선정 목적으로 봐야 한다"며 "위법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현대건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현대건설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GS건설이 올해 초 경기 광명과 지난해 말 부산 재개발 사업지에서 5000만원의 이사비를 제안했다"며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7000만원 이사비가 사회에 위화감을 조장하는 존재처럼 비춰져 유감이고 형평성에 여부에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측이 배포한 '반포1단지 적정 이사비 기준과 형평성 논란' 자료에는 "GS건설이 올해 초 경기 광명 12R에서 3000만원, 작년 말 부산 재개발 사업지(우동3구역)에서 5000만원(대여포함) 등 이사비 제안을 했고, 최근 롯데건설이 한신4차에서 2000만원, 잠실미성크로바에서 4000만원(이사비 이주촉진비), 대우건설도 신반포15차 수주에서 3000만원 등 이사비 지원이 있어왔는데 이번 반포1단지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현대건설에 이사비 제재를 하는 건 형평성에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현대건설이 제안한) 7000만원 이사비 금액이 위법 여부가 결정되는 근거는 없다"며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계당국에서 제재하는 것이 맞는건지 모르겠다"며 근거자료로 GS건설이 타 사업장에서 지원한 이사비 내역을 공개했다. 

◇"무상이사비 아쉬워하는 주민들" VS "공짜는 없다" 주민들 간의 의견 충돌 

건설사들의 경쟁이 극에 달하면서 해당 주민들의 의견도 쪼개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년간 반포 인근지역 공인중개소를 운영해온 A씨는 "대부분의 정보는 언론을 통해서 얻다보니 점점 주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조합원들 대다수가 고령이기 때문에 당장 눈에 보이는 확실한 이주 대책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대건설에서 제공하는 이사비에 대해 크게 생각하는 주민들이 은근히 많다"면서 "무엇보다 현금이 최고"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현대건설에서 제공하겠다고 한 이사에 대한 미련을 못 벌리는 주민들이 많다는게 공인중개소 업자의 말이다.

반면 일부 주민들은 당장의 현금이 중요한게 아니라는 쓴소리를 내뱉기도 한다. 무상으로 투입된 건설사들의 비용이 어떤 식으로든 고분양가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공인중개업소 B씨는 "반포주공1단지는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을 가능성이 크고 두 건설사가 제시한 대로 분양가를 높이기 위해 완공을 앞두고 후분양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렇게 되면 2021~2022년께 후분양 시점의 주변 강남 아파트 시세가 분양가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현재 건설사에서 제공하는 무상이 달콤한 유혹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언론을 통해 다양한 내용을 접한 주민들은 합리적인 보상을 원하지 무조건적인 무상 보상을 원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반포 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조합은 이사비 과다 지원 논란에 대해 "현대건설이 제시한 이사비 7000만원 또는 무이자 이사비 5억원 대출 지원을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합 측은 "이사비 제공은 서울시 재건축 표준 지침에도 나와 있지만, 과도한 금액은 문제가 된다는 정부의 시정명령에 따라 이사비를 아예 안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반포 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조합은 오는 27일 잠실체육관에서 오후 2시부터 2차 합동설명회 후 투표를 통해 시공사를 결정한다. 선정 결과는 이날 저녁 7시 넘어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