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희재 “국정원이 북한 관련 기사 작성 요청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보수 매체인 ‘미디어워치’에 광고를 주도록 민간기업에 요청해 수억원의 광고를 받도록 도운 사실이 드러났다. 그러나 해당 매채를 창간한 보수논객 변희재씨(43)는 관련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지난 25일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로부터 ‘정치인·교수 등 MB 정부 비판세력 제압활동’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검찰 수사 의뢰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국정원 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2009년 2월 미디어워치 창간부터 재원마련 조언을 해줬다. 창간 석달 후인 5월에는 ‘미디어워치, 운영실태 및 활성화 지원방안’을, 그해 8월 ‘미디어워치 활성화 중간보고’를 지도부에 보고하며 지속적으로 관리·지원했다.

국정원 TF는 미디어워치의 광고 수주를 위해 국정원이 전국경제인연합회·삼성 등 26개 민간기업과 한국전력공사 등 10개 공공기관에 광고지원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미디어워치가 수주한 광고는 2009년 4월부터 2013년 2월 사이 4억여원이었다. 또 국정원 지휘부는 국내 부서 기업체 및 정부부처 담당관들에게 미디어워치 정기구독을 지시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변씨는 “억대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변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리 생각해봐도 국정원 국정원 TF와 사실 확인 없이 그대로 기사 쓴 언론사에 대해 억대 민사소송 걸 것”이라고 게시했다.

변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10여차례 게시글을 올리며 미디어워치의 국정원 지원 의혹을 반박했다. 그는 국정원의 ‘창간 조언’ 의혹에 “미디어워치 창간은 제가 광우병 촛불난동 보고 방송과 포털 그대로 두면 큰일 나겠다 해서 1년 준비 끝에 청년창업 펀드 5천만원 마련해서 했다”고 설명했다.

창간 초기 줄줄이 민간 대기업 광고를 받은 것에 대해서도 변씨가 직접 대기업 상대로 ‘영업’한 결과라는 주장이다. 변씨는 “당시엔 영업이 쉬웠던 게, 광우병 촛불난동 때, 광고주 불매운동이 번져 대기업들이 극심한 피해를 봤을 때였다”며 “창간 초기엔, 주로 전경련을 통해 기업들을 직접 찾아가 좌익(매체) 미디어오늘 광고주 리스트를 보여주며 ‘왜 좌익만 광고주냐, 우리도 달라’ 이런 식으로 영업했고 잘 먹혔다”고 말했다.

미디어워치가 2009년 3월 ‘한예종 사업 좌파 나눠먹기 의혹’, 2010년 5월 ‘한명숙 후보 비난 논조 호외판 10만부 발행, 배포’ 등 친 정부 성향의 기사를 썼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정부 광고 받아 이런 기사를 미디어워치가 썼다고 주장하는데, 호외판은 미디어워치 독자 배가와 홍보용으로 쓰는 거고, 지금 매주 10만부씩 찍는다. 한예종 기사도 제가 인생을 걸고 잡은 기사”라고 말했다.

변씨는 “그런 건(국정원 지시를 받아 쓴 기사) 단 한 건도 없다. (미디어워치는) 다른 웬만한 기성, 혹은 보수매체들과도 워낙 차별화 되어, 누가 지시한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공기업 광고 수주를 받은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 홍보팀에다 정부와 공기업 광고 요청했다”며 “정부 광고를 청와대 홍보실에다 요청한게 범죄인가”라고 반문했다.

변씨는 “전경련과 주요 민간기업은 박근혜 정권 때 그대로 광고가 이어졌지만, 정부와 공기업은 다 잘렸다. 만약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이 광고 전체를 다했다면 박근혜 정권 들어 민간기업 광고도 잘렸어야 한다”며 “공기업만 잘렸다는 건, 민간기업은 제가 직접 수주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한편, 변씨는 국정원이 미디어워치에 ‘북한’ 관련 기사를 작성하도록 요청받은 사실도 밝혔다. 그는 “국정원이 미디어워치에 1년에 한두 건 정도 기사 요청한 적 있다. 모두 다 북한, 탈북, 이런 관련 기사”라며 “국정원이 요청했던 기사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