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육군 부대 소속 병사가 부대로 복귀하던 중 머리에 총탄을 맞아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27일 군 관계자는 “숨진 A(22)일병은 전날 오후 4시10분 금학산 부근에서 진지 공사 후 복귀하다 원인 모를 총상을 입어 군 병원으로 이송됐다”며 “한 시간 뒤 명을 달리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에 따르면 A 일병은 ‘도비탄’에 맞아 변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도비탄(跳飛彈)은 총에서 발사된 탄이 딱딱한 물체에 부딪혀 튕겨난 것을 가리킨다. 사격훈련장에서 도비탄은 종종 발생하지만, 사격장 주변에 있던 사람이 도비탄에 맞아 숨지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군 관계자는 “당시 인근에서 사격훈련이 진행되고 있었다”며 “사격훈련 인원의 총기를 모두 회수했다. A일병 몸의 탄도 회수해 정밀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격장은 부대 안에 있는 ‘영내 구역’이지만, A일병이 총탄을 맞은 지점은 ‘영외 구역’이라고 말했다.

사건 당시 사격장에서는 12명의 병력이 K2 소총으로 사격훈련을 하고 있었다. 사격장과 사건 현장은 약 400m 떨어진 곳에 있고 A일병은 진지 공사를 마치고 동료 20여명과 함께 걸어서 복귀하던 중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일병은 대열 뒤쪽에 있었다.

통상 사격훈련 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을 통제하지만, 사격장에서 불과 400m 떨어진 곳을 통제하지 않은 점을 들어 부대 측이 안전관리에 소홀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부대 측은 사전 경고방송을 하고 경계병을 배치하는 등 사고예방 조치를 했다고 주장한다.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었는지 조사 중”이라고 답했다.

한편 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유가족이 참관한 가운데 현장감식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