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산림진흥원>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산림복지진흥원의 간부급 주요보직을 산림청 출신 퇴직공무원들이 줄줄이 꿰차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다.

29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이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산림복지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산림진흥원의 정원 150명 중 1급, 2급 등 간부급 주요보직은 산림청 출신 퇴직공무원들로 채워졌다. 윤영균 산림진흥원장 역시 북부지방산림청장과 국립산림과학원장을 역임한 산림청 고위공무원 출신이고, 상임이사(사무처장)도 산림보호국장과 남부지방산림청장 등을 거쳤다. 

경영기획부장, 사업운영부장, 산림치유사업부장, 운영관리부장, 횡성숲체원장, 장성숲체원장 등 핵심보직의 주요 간부급 직원도 산림청 인사로 채워져 있었다. 이 밖에도 핵심보직인 기획조정팀장, 경영관리팀장, 산림치유팀장, 고객만족팀장 등 2급 직원들도 대부분 산림청 출신이다. 이들 주요 보직을 맡은 산림청 출신 1,2급 간부급 직원들은 설립 때부터 합류했거나 결원충원시 채용됐다.

이들은 모두 ‘고액 연봉자’로 2017년 기준 원장의 연봉은 1억2000만원, 상임이사의 연봉은 1억원 수준이다. 연봉 8000만원이 넘는 산림복지진흥원의 1급 직원 8명 중 6명도 ‘산림청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산림진흥원의 비정규직은 정규직 규모를 상회했다. 현재 산림진흥원에서는 기간제 계약직 87명, 용역 74명으로, 총 161명의 비정규직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연봉 수준도 당연히 정규직 보다 낮다. 산림진흥원 비정규직 직원 중 ‘숲해설가’의 연봉은 1920만원, 사무보조 및 시설관리 직원은 1800만원 수준이다.

김 의원은 “그동안 공공기관들이나 이들 자사회들은 마치 관리·감독하는 상급기관의 퇴직자를 위한 자리 보전용인가 비판을 받아 왔다”며 “산림청 출신들이 핵심보직을 싹쓸이 하다시피한 출범 1년된 공공기관의 기강해이가 심각하다. 조속히 기관내부 정비, 시스템 구축은 물론 해이한 공직기강을 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