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모피아 낙하산 위한 불투명 선임 절차”
한국거래소“정부 입김 없이 투명하게 진행했다”

<사진=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캡쳐>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한국거래소의 차기 이사장 후보가 두 명으로 압축된 가운데, 이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 한국거래소 노조는 모피아 출신 낙하산 후보를 앉히기 위한 ‘보여주기’식 선임 절차라며 반발하고 있고, 한국거래소는 후보자 선정 과정은 투명하게 진행됐다고 맞서고 있다.

한국거래소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11일 서류심사를 마치고 최종 면접 대상자로 정지원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최방길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정 사장은 거래소 본사가 위치한 부산 출신으로 행정고시(27회) 합격 후 재정경제부, 재무부, 금융위원회 등을 거쳐 2015년부터 한국증권금융 사장으로 재직 중인 정통 관료출신이다. 반면 최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학교 법학과 1년 선배로 1982년 신한은행에 창립멤버로 참여한 후 신한금융지주회사 상무, SH자산운용사 부사장을 거친 은행권 출신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거래소 노조에서는 한국거래소가 관 출신 정 사장을 유력 후보로 낙점한 상태에서 증권 경력이 부족한 최 사장을 들러리 후보로 내세운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노조는 12일 성명을 내고 “사전에 내정된 모피아를 뽑기 위해 특별한 기회가 열렸고 불의를 잉태하기 위해 불투명한 절차가 지속됐다”며 정 사장을 “무늬만 부산 출신인 거래소 자회사 사장”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노조는 1차 서류모집 이후 다시 추가모집을 실시하고, 유력 후보였던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과 김성진 전 조달청장이 사퇴한 후 정 사장이 다시 추가지원 하는 등 후보자 선정 과정이 불투명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성명에서 “최초 모집결과 발표 하루 만에 지원 철회, 바로 다음 날 지원자 추가공개 등 난장판이 이어졌다”며 “상장기업에 지배구조 개선을 권유해 온 거래소 자신이 정작 모범규준을 지키지도, 그 이유를 설명하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노조 측은 현재 선임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한국거래소는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정부 입김이 작용할 여지가 없는 만큼 노조의 의혹은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후보자 선정은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이뤄지며, 최종 면접심사를 거친 1명의 후보자가 주총의 찬반투표를 통해 후임자로 결정된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직접적인 입김이 작용할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한국거래소의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사외이사 5명, 금융투자협회 추천 2명, 상장회사협회 추천 상장회사 대표 1명, 코스닥시장협회 추천 코스닥법인 대표 1명으로 구성된다. 이 관계자는 “과거에는 금융위원장의 제청에 따라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오해하는 분이 많지만, 공공기관이 아닌 지금은 그런 절차가 없다.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정부 측 인사가 참여하지도 않는 만큼 정부 입김이 작용했다는 것은 의혹일 뿐”이라며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후보자 공모과정에 대한 노조 측 비난에 대해서도 “공모과정에서 추가모집이 있었던 것은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내부 출신이 너무 많으니 인재풀을 다양화하자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김성진 전 조달청장 등의 개인적인 사퇴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지원 및 철회 사실도 지원자 동의에 따라 공개했다”며 공모과정은 투명하게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