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상담, 디지털로 앞서간다”

신한은행이 빅데이터 기반 상담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신한은행>

[월요신문=홍보영 기자] 신한은행이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한은행은 전국 영업점의 디지털 창구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PC를 통해 볼 수 있는 고객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고객이 태블릿PC를 통해 본인의 성별,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하면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고객들의 금융생활 관련 분석 자료가 화면에 나타난다. 

분석 자료에서는 고객과 같은 조건을 지닌 다른 사람들의 월 평균 소득, 자가 주택 소유 여부, 월 저축 및 소비 금액 등 평균적인 금융생활 정보와 이들의 금융상품 유형별 보유 현황 및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금융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재무 포트폴리오 관리와 금융상품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향후 외부에서 이뤄지는 고객 방문 상담 시에도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디지털화를 통해 상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기존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전문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