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결론에 야 3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20일 공론화위는 건설재개는 59.5%, 중단은 40.5%로 ‘공사 재개’ 결론이 담긴 정부 권고안을 발표했다. 지난 7월 24일 공론화위가 출범한 이후 89일 간 첨예한 공론화 과정을 거친 결과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론화위의 ‘건설 재개’ 의견이 담긴 권고안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안을 존중한다. 오늘 발표된 권고안을 정부가 최종적 결정 과정에서 존중해 주길 바란다”며 “우리 사회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한 만큼 이번 권고안에 대해 여야와 찬반을 넘어 대승적으로 수용해주길 촉구한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신고리 5·6호기 관련 논의를 ‘국론 분열’로 규정하고 문 대통령에 사과를 요구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원전 5,6호기 중단 지시로 국가 에너지 정책의 근간을 뒤흔들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경제적 손실의 책임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대변인 역시 “지지자들 설득을 위해 사드배치는 임시 환경영향평가 뒤에, 신고리 5·6호기는 법적 근거 없는 공론화위원회 뒤에 숨었다”며 “대통령이기 때문에 더더욱 잘못된 결정에 대해 깔끔하게 사과하고, 늦기 전에 바로잡는 것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은 “비전문가인 시민들도 89일만 고민하면 원전 건설 중단이 얼마나 무모하며 터무니없는 일인지 깨닫게 됨을 이번 공론화위의 결정이 보여준다”며 “지난 3개월 동안 발생한 사회적 비용은 헤아릴 수도 없다. 이번 결정은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이 만들어 낸 재앙의 시작점”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재개 찬성 입장은 원전 그 자체의 효용성보다는 이미 상당히 건설이 진행된 상황에서 중단했을 때의 매몰비용 등 경제성의 측면을 먼저 고려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정책의 중심을 잃고 좌고우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공론화위의 결정과 관련해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공론화위) 제안을 했고,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대통령께서도 하실 말씀이 있지 않겠느냐”며 “대통령께서 메시지가 나올 것은 분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