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혜선 기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을 중심으로 정계개편 논의가 요동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바른정당에 통합 러브콜을 보내는 상황이지만, 각 당에서도 통합 이전에 넘어야 할 산이 산적해있다.

 

한국당+바른정당 유력, 변수는 ‘친박청산’

가장 우세한 것은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통합’이다. 이미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통합파’는 내달 13일 예정된 바른정당 전당대회 전까지 통합을 이루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직 몇 명의 의원이 한국당으로 통합할지는 미지수지만, 통합파로 분류되는 의원은 최대 9명 정도로 분류된다.

다만 통합파가 필수 조건으로 내건 ‘친박 청산’이 난관에 봉착한 것이 문제다. 그동안 양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 의원의 출당이 이뤄지면 통합 논의가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주를 이뤘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홍 대표와 친박 의원 간 알력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탈탕 권유를 의결하자, 친박계 맏형인 서 의원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히려 홍 대표의 탈당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검찰 수사 과정에서 홍준표 대표가 협조를 요청했다”고 폭로했다.

홍 대표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폭로전’에 불을 붙였다. 홍 대표는 “불법 자금은 먹어본 사람이 늘 먹는다”며 “폐수를 깨끗한 물과 같이 둘수는 없다. 노욕에 노추로 비난 받지 마시고 노정객답게 의연하게 책임지고 당을 떠나라”고 서 의원을 강력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 의원들의 출당은 오는 30일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결정된다. 현역 의원인 이들의 출당 조치는 당 의원총회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하다.

 

국민의당+바른정당 급부상, 변수는 ‘비안계 반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중도신당 통합론’도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13~14일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지지율이 19.7%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고 발표한 이후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 비서실장인 송기석 의원은 20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30명이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 및 선거연대, 가능하다면 선거까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불을 지폈다. 안철수계 의원들이 물밑 접촉을 한 결과 통합 반대 5명, 유보 5명을 제외하고 ‘찬성’ 의견을 냈다는 설명이다.

안 대표 측에서는 12월 중 양당 간 통합 선언을 한 뒤 내년 1∼2월 중에 시도당 개편대회, 통합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일정표까지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통합 조건으로 ‘개혁보수 원칙’과 ‘햇볕정책 폐기’를 내세우면서 호남 의원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보이는 상황이다. 애초부터 지역적·이념적 기반이 판이하게 다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했다. 일각에서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추진될 경우 국민의당의 ‘탈당 쓰나미’가 일어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23일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 “이런 일을 하려면 당내에서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 언론을 통해 불쑥 선언할 일이 아니다”라며 “천정배·정동영·유성엽·최경환 의원 역시 이런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탈당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제 생각을 들킨 기분”이라며 탈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동영 의원 역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통합이라는 이름아래 당 안팎이 큰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며 “합의되지 않은 정체성 변경은 분당을 야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정배 의원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절대 안된다”며 “개혁적 노선을 걸어야 할 국민의당이 기득권에서 벗어나지 못한 바른정당과 합친다는 것은 전혀 바른길이 아니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호남 4선 조배숙 의원은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시점에서 통합 논의는 더 이상 무의미하다”며 “(바른정당) 본인들의 정체성은 개혁보수다. 그런데 국민의당은 중도개혁 정당이지 보수정당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조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안 대표는 내부 반발에 일단 한걸음 물러선 모양새다. 이날 안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정감사가 지나고 나서 내부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그 전까지는 어떤 방침을 정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일부 의원들의 탈당 시사 발언에 대해서는 “열심히 여러분들을 만나고 있다. 정례적으로 식사 약속이 다 있는데, 국감 기간이라 (상대방이) 잘 못 나온다”고 했다.

안 대표는 유 의원의 ‘햇볕정책 포기’ 등 발언이 일종의 ‘내부용 메시지’라는 입장이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이 대표 경선을 앞두고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에서 일단은 내부용 메시지라고 해석한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은 일단 ‘숨고르기’

한편,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대당 통합과 관련해 바른정당 내 한국당 통합파든지, 국민의당 통합파든지 전당대회 전까지는 합당 논의를 자제해주길 바란다”면서 “전당대회를 통해 자신의 비전과 노선을 갖고 대논쟁을 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오을 최고위원 또한 “보수 통합을 하든 무엇 때문에 어떤 가치를 갖고 해야 한다는 점과 관련해 조용히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진수희 최고위원은 “국정감사이기도 하고 공당으로 국민께 약속한 전대까지는 일체 통합 관련 논의도, 논의를 위한 만남도 자제를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년도 안 돼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두 손 들고 통합을 운운한다면 우리가 무엇을 한들 국민이 믿을 것인가. 그 점이 저는 의문”이라고 통합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 역시 국정감사 기간에는 집단행동을 자제하겠다고 결의한 상황이어서 이달 말 국정감사가 끝나기 전까지 통합 논의는 사그라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