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측 "부시장 때 일이라.. 글쎄" 모르쇠 일관

   
 
연일 파이시티와 관련된 일들이 언론을 통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당시 세부시설 변경의 모든 지시를 했던 도시계획위원장 장석효 (현 도로공사 사장)부시장이 여론의 도마위에 올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주)파이시티 인허가 청탁 의혹에 이명박 대통령의 멘토이자 최측근인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왕차관’으로 불리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차례차례 검찰에 부름을 받았다.

거대한 몸집에 칼날을 겨냥한 검찰은 이번 파이시티 인허과 과정 의혹과  관련, 알려진 이들 말고도 더 많은 사람들이 거미줄 처럼 얽혀 있다고 밝혀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그중 파이시티 건 과 관련된 여러 인물 중 당시 다수의 도시계획위원들이 교통난 가중과 서울 불균형 발전 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하거나 우려를 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석효 제 2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던 도시계획위원회가 이를 밀어붙였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더 가중된다.

모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06년 5월 파이시티가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터를 사들인 뒤 이곳에 점포가 들어설 수 있도록 복합유통시설 터로 용도변경을 해달라고 신청하자 서울시 도시계획의원회가 이를 승인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당시 다수의 도시계획위원들이 교통난 가중과 서울 불균형 발전 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하거나 우려를 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석효 제 2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던 도시계획위원회가 이를 밀어붙였다는 것.

논란이 가중되자 장석효 도로공사 사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파이시티 관련된 내용은 전혀 기억이 나질 않는다"며 "매달 두번 열리는 도계위 회의 때 올라오는 안건이 많아서 일일이 기억할 수 없다"고 못 박은 바 있다.

장 사장의 모르쇠 발언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파이시티와 관련해 거론되고 있는 것 자체가 현재 위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도로공사 측은 묵묵 부답으로 일관했다.

도로공사 측 관계자는 "이 건과 관련해서 할말이 없다"라며 "워낙 오래전 일이고 부시장일때의 일이라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파이시티 인허가 과정에 서울시 개입 의혹이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어 검찰이 이와 관련해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에게도 잣대를 들이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