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 긴급체포된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

[월요신문=박현진 기자] 검찰이 31일 박근혜 정부의 문고리 권력으로 알려진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긴급체포했고, 박근혜 정부 시절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 등의 자택 등 10여 곳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매년 국정원이 특활비 중 수십억원을 청와대에게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안봉근 전 비서관과 이재만 비서관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이번 조치에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오늘 국정농단의 핵심으로 지목됐던 안봉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을 체포했다. 늦었지만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정농단의 잃어버린 퍼즐조각을 찾기 위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대변인은 “검찰은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의 자택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 중”이라며 “체포가 늦었다는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한 점 의혹 없는 진실규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도 환영의 뜻을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헌재, 대법, 감사원, 법무부, 법제처 종합국감을 앞두고 낭보”라며 “문고리권력 3인방 중 편하게 국회위증죄로 재판받던 이재만 안봉근이 긴급체포 됐다는 속보”라고 밝혔다. 그는 “이제 우병우 MB순”이라며 검찰의 추가 수사를 기대했다.

반면 권영세 전 주중대사는 “DJ정부 시절, YS정부 안기부 김기섭 차장에 대한 소위 ‘안풍사건’ 수사, 재판과정을 계기로 국가정보기관이 청와대에 활동경비를 지원하는 것은 공공연한 의혹, 공공연한 비밀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지원행위는 지난 정부의 ‘독창적 지적재산권’이 아니라 그 전, 또 그 훨씬 이전 정부들로 부터 내려온 ‘관행적 부정행위’, 소위 ‘적폐’일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이라며 “검찰이 엄밀히 수사해서 사실을 분명히 밝혀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권 전 대사는 “다만 이 문제를 단지 지난 정부시절로 국한해서 수사를 진행한다면 이는 ‘또다른 적폐’, 즉 ‘정치보복’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노무현 정부, DJ정부 시절의 청와대까지 다 밝혀야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