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노현송 강서구청장 (왼쪽 네 번째) 이 하늘사랑바자회 참석하여 함께 사진을 찍는 모습. / 대한항공 제공>

[기사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지구촌 곳곳에서 활발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항공사로서의 장점을 살려 국내외 재난 구호 현장에 구호품을 발 빠르게 지원하는 한편, 지구촌 환경 개선을 위해 몽골, 중국 등에서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나무 심기 행사)’를 활발히 전개 중이다. 또한 도움이 필요한 주변의 이웃을 위해 물질적인 지원과 함께 임직원들의 시간 및 재능을 투자하는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따뜻한 사랑을 나누고 있다.

대한항공이 이 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데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나눔경영 철학이 자리 잡고 있다. 조 회장은 “나눔의 정신은 우리 사회의 빛과 소금으로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회사 임직원들에게 사회공헌의 중요성을 꾸준히 강조한다.

◇항공사 특성 살려 해외 사회공헌 활동 전개

먼저 대한항공은 해외 지역에서 특화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를 아우르는 운송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만큼 국내외 재난 구호 현장에 구호품을 빠르게 지원하는 등 항공업의 특성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은 지난 4월 페루 홍수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품을 보냈다. 페루 리마에 화물 노선을 운영하는 국내 유일 항공사로서 이재민 구호에 적극 동참한 것이다. 대한항공의 이번 이재민 구호품 수송은 국내의 따뜻한 관심과 정성을 페루에 전달하는 한편, 아픔을 함께 나눠 재난 상황을 이겨내자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최근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 지진 이재민들 구호 활동에도 적극 나섰다.

대한항공은 포항 지진피해 주민들을 위해 생수 3만6000ℓ(1.5ℓ 2만4000병)와 담요 3000장을 지원했다. 한진택배 화물트럭을 통해 보내진 이들 구호품은 포항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해 이재민들에 전달됐다.

또한 대한항공은 그 동안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진 재해의 아픔을 나누기 위해 재난 구호 활동에도 앞장선 바 있다. 2008년 중국 쓰촨성 대지진 당시 특별 화물기를 투입해 담요와 생수 등 구호품을 지원했다. 아울러 지난해 3월에는 피지 사이클론 피해자들을 위해 같은해 4월에는 일본 구마모토현 지진 피해 이재민을 위해 생수, 의류 등 구호물품을 긴급 수송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세계의 관심사인 지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특히 중국과 몽골 사막화 지역에서 임직원들이 참여해 나무심기 활동을 벌임으로써 지구촌 환경 개선에 앞장선다.

◇재능기부, 연말 이웃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활발

대한항공은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도 시행 중이다. ‘하늘사랑 영어교실’은 대표적인 재능기부 활동 중 하나로 꼽힌다. 대한항공은 2009년부터 ‘하늘사랑 영어교실’을 통해 방과 후 별도의 과외활동이 어려운 인천 공항 인근 초등학교의 어린이들에게 영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강사진은 인천공항 근무 직원 중 영어회화에 능통하고 교육적 재능 기부에 열정을 가진 직원 등이다. 이들은 인천공항 인근의 용유 초등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영어동화구연과 노래 배우기, 영어 만화 그리기 수업 등을 통해 영어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소통의 도구라는 점을 함께 배워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역사회 내 어려운 가정환경의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견학 행사도 진행한다. 지난 5월에는 서울 강서구 지역 소외 계층 및 김포공항 인근 소음 피해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여수 공항 및 남도 지역 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 밖에 대한항공의 ‘사랑의 쌀’ 후원은 200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했다. 강서지역 중 어려운 이웃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정해 매년 설과 추석에 쌀을 기증, 주민들이 풍성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매년 다양한 활동도 진행한다. 매해 연말에는 객실승무원과 임직원자원봉사자가 직접 참여한 ‘하늘천사 김장나눔’ 행사를 통해 강서지역 내 장애인 및 복지 시설에 김장김치를 전달한다.

올해도 강서구청에서 강서지역 내 독거노인들에게 고추장과 된장 등 농산품을 기증하는 ‘어르신을 위한 행복나눔’ 행사를 가지고 독거노인 가정 100가구에게 고추장, 된장을 전달했다.
 

<구호품을 한진택배 트럭에 싣는 모습. /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사회봉사단, 온정 나눔에 앞장
 
지난 5월 말 대한항공 객실승무본부 소속 봉사단 ‘하늘천사’가 그 동안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표창을 받았다. 하늘천사는 여승무원으로 구성된 ‘고니회’와 남승무원으로 구성된 ‘승우회’가 모여 결성된 객실승무본부 산하 통합 사회봉사단이다.

이처럼 대한항공은 회사와 임직원이 함께 사회 소외 계층에 관심을 가지고 각 분야에서 다양한 참여형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대한항공 사내에는 27개, 약 4000여명의 직원이 참여하는 봉사단체가 활발히 운영 중이다. 각 봉사단은 보육원, 장애인 시설, 요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지역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SNS 회원들과 함께하는 착한 활동인 ‘사랑나눔 일일카페’도 지속 전개한다. SNS로 원하는 회원들을 모아 당사 직원들과 함께 2달에 한번 행사를 개최하고 그 수익금 전액을 국제아동돕기연합을 통해 기아 등으로 고통 받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한다. 이는 2011년 1월 시작해 벌써 7년째 이어오고 있는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나눔경영 활동으로 대한항공 SNS 회원들과의 소통 채널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경영을 통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은 물론, 밝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대한항공 협찬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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