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양재 사옥<사진=고은별 기자>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이틀간 파업에 돌입했던 현대자동차 울산1공장 생산라인이 다시 정상 조업에 들어갔다. 소형 SUV ‘코나’ 생산라인 확대여부에 대해선 노사 간 협의를 통해 조만간 결정하기로 했다.

29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는 파업 이틀만인 지난 28일 오후 사업부운영회를 열어 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같은 날 오후 10시부터 11라인 가동을 재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8일 오후 노사가 코나 양산과 관련해 협의를 재개하기로 하면서 파업을 접고 다시 조업에 들어갔다”며 “현재까지도 코나 양산 협의는 진행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최근 인기몰이 중인 ‘코나’의 양산을 위해 12라인에 추가 투입하는 방안 등을 한 달째 협의 중이었다. 하지만 사측은 맨아워(인력의 1인당 작업시간) 관련 협의와 무관한 사항을 요구하는 노조와 의견차를 좁힐 수 없을 것으로 판단, 지난 24일 12라인에 코나를 전격 투입했으나 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투입과정에서 노사 간 물리적 충돌이 발생, 일부 조합원과 회사 관리자가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기도 했다.

현대차 울산1공장 노조 사업부는 “단체협약을 무시한 사측의 일방적인 처사”라며 지난 27일 오전 파업을 선언, 코나 생산라인을 전면 중단했다. 당시 노조 측은 ‘신차 투입은 노사협의를 거쳐 심의 및 의결해야 한다’는 단협 조항을 근거로 추가 생산을 거부했다. 노조는 또 “강제투입을 중단하고 맨아워 협의를 재개할 것을 요청했지만 사측이 이를 거부해 대치상태가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사측도 노조의 파업에 대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이 담화문을 통해 “노조의 파업은 협상권 남용이자 엄연한 불법파업”이라며 “불법행동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밝힌 것.

이번 파업의 불법 여부를 두고도 노사 간 의견 차가 극명한 상황이지만, 일단은 원만한 협상 타결을 위해 의견을 한데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코나<사진=현대차>

아울러 이번 파업으로 인한 피해 규모에 대해 현대차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수치는 없지만 업계에서는 코나 1300여대(시가 175억여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다음 달 미국 수출을 앞둔 코나의 초도물량 확보에 관해선 차질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수출과 관련한 초도물량에는 손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예상했던 일정에서 조금 미뤄질 수는 있겠지만 올해 내 수출한다는 계획에는 크게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나’가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만큼 정상적으로 초기 판매를 하기 위해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장 파업은 풀었지만 현대차 노사 간의 묵은 갈등은 아직 현재진행중이다. 양측의 입장차로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임금 및 단체협상도 아직 타결을 맺지 못했다. 이와 관련한 협의도 계속해서 진행 중이지만 올해가 불과 한 달가량 남은 만큼 임단협은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고 있다.

한편, 이번 파업으로 사측을 압박한 현대차 노조에 대해 또 다시 ‘귀족 노조’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노조가 지난 24일 코나의 생산라인 추가 투입을 저지하며 쇠사슬로 몸을 감는 폭거를 감행하는 등 파업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따른다.

또한 협상 과정에서 노조가 협력업체 생산부품을 1공장 공정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져 협력업체와의 ‘상생’과 반대되는 노조의 태도에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노조의 파업수위가 높아질수록 그 피해는 고스란히 협력업체가 떠안게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파업을 하며 무리한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 결국 원청에선 수익률을 맞추기 위해 납품가를 인하할 수밖에 없고 그 때문에 협력업체에선 직원들 임금을 낮추거나 인원 감축을 하는 등 피해가 불가피해진다”고 말했다. 파업은 분명 노동운동의 최후 수단이지만, 이러한 단체행동이 협력업체의 고혈을 착취해선 안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