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산 위스키 소비자가 봉이다?

 
시중에서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위스키의 실제 가격이 공개돼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녹색소비자연대 조사결과  50만원대의 위스키의 경우 수입가격이 1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소비자연대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예산 지원을 받아 윈저ㆍ임페리얼 등 시중에 유통되는 유럽연합(EU)산 위스키 15종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100㎖당 평균 수입가격은 2,664원, 유통업체 공급가 8,376원, 소비자 판매가 1만3,501원이었다. 10만원에 위스키를 들여온 수입업체가 국내 주류 도매상에 30만1,000원에 공급하고, 소비자는 이를 50만1,000원에 구입하는 셈이다. 국내 위스키 판매가격은 영국 미국 일본 등과 비교해도 3분의 1 이상(36%)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녹소연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한ㆍ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EU산 위스키에 부과되던 관세가 5%포인트 내렸지만, 올해 1분기 위스키 평균 수입가격은 작년 동기에 비해 오히려 1.41%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입업체들은 현지 위스키 원액 가격이 올랐다고 해명했지만, 발렌타인 17년(-9.65%), 임페리얼 12년(-6.19%) 등 일부 제품의 국내 소비자가격이 내린 것을 감안하면 수입ㆍ유통업체들이 판매가격을 과도하게 올린 것으로 전해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간 셈인 것으로 밝혀졌다.

녹소연은 "위스키 가격에 과도한 거품이 끼는 이유는 경쟁이 없는 독점 수입시장이 형성돼있기 때문이다"며 "조사결과 매장별로 판매 가격의 차이가 많이 났으며 그 중 대형마트의 판매 가격이 백화점이나 주류 전문점에 비해 최대 26.9%, 평균 9% 정도 낮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실제로 윈저ㆍ조니워커ㆍ딤플은 디아지오코리아, 임페리얼ㆍ발렌타인ㆍ시바스리갈은 페르노리카코리아, 글렌피딕은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가 각각 독점 수입하고 있는 중.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독점 수입업체가 가격을 터무니 없이 높게 책정하고 있다"면서 "불공정행위가 발견되면 공정위에 통보하겠다. 앞으로 소비자의 공정한 선택에 의해 가격이 책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