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로봇·AI 등 5대 신사업 추진 공식화…김 부총리 “협력사와 동반성장” 당부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경기도 용인 소재)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주요경영진,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은 현대차의 차세대수소전기차 넥쏘 앞에서 김 부총리(왼쪽)와 정 부회장이 악수를 나누는 모습<사진=현대차>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와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17일 경기 기흥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 및 인재개발원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김 부총리는 현대차그룹이 추진할 5대 신사업 관련, 정부의 혁신성장 기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사업 추진과정에서 협력사와 동반성장하는 데 노력을 당부하는 등 ‘상생협력 확산’을 거듭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는 기술개발 단계와 기업의 현장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마련된 자리다. 신영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했지만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간담회에서 ▲차량전동화 ▲스마트카(자율주행·커넥티드카) ▲로봇·인공지능(AI) ▲미래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등 5대 신사업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로봇·AI 사업화 계획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것이다.

그룹은 신산업 분야에 대해 연구개발비를 최우선 투자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인력을 보강하는 등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방침이다. 특히 향후 5년간 5대 신사업 분야에 약 23조원을 투자하고 4만5000명 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은 “일각에선 공장 등이 자동화되면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하지만 오히려 반대로 소프트웨어·코딩 등 신기술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현대차그룹의 신사업 분야 투자가 정부가 추진 중인 혁신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도 규제완화를 비롯해 신사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정부는 올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장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혁신성과 확산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기업의 혁신노력을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산업과 같이 급격한 산업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간 협업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아울러 이날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1차 협력사뿐 아니라 3·4차 협력사들에 대해서도 그룹이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신산업 투자·성장뿐 아니라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강화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요소인만큼 더 많은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도 세제 혜택이나 인센티브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현대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경기도 용인 소재)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주요경영진, 협력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은 김 부총리(가운데)가 정 부회장(오른쪽)에게 차세대수소전기차 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차>

김 부총리는 현대차의 차세대수소전기차인 넥쏘 시승 후 직접 원격 주차도 해보는 등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하기도 했다. 그는 “아주 인상적이었다”며 “앞으로도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달라”고 전했다.

현대차그룹 및 협력사 대표 등 참석자와 주요 정책건의에 대해 논의하는 자유토론도 이어졌다.

토론에서는 올해 친환경차 보조금 조기 고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정부는 전년(1960억원) 대비 30% 증액된 보조금 예산의 차질 없는 집행과 필요시 추가예산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350kW 이상의 고속 충전시스템 설치 건의에 대해선 기술개발·표준·인증 등을 추진하고, 기술개발에 맞춰 고출력 충전기를 적시에 보급하기로 했다.

또 수소차 충전시설 구축계획의 조속한 추진 요청에 대해 고속도로부터 수소 충전시설을 확충하고 당초 계획 외에 추가조성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전속거래 규제 강화 등에 따른 기업의 부담 증가 우려에 대해서도 정책수립 과정시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기업간담회에서 나온 건의사항들을 정책에 반영토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며 “기재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력해 정책반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와 최수규 중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문승욱 산업부 산업기반실장, 김선태 국토부 도로국장 등 정부 관계자,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임영득 현대모비스 사장, 또 현대차 협력사인 이재하 프라코 회장, 정구하 원화정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