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오영식 사장>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코레일 오영식 사장이 과거 철도노조 파업과정에서 해고된 철도노조원들을 전원 복직 시키겠다고 선언하면서 지나친 노조 성향이 구설수에 올랐다.

오 사장은 지난 8일 철도노조와 만난 자리에서 "해직자 문제는 노사 관계와 철도 발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빠른 시일내 해결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노사는 98명의 해고 조합원에 대한 조속한 복직을 시행하고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오 사장이 취임식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대전 본사 앞 해고자 농성 천막을 방문했고 해직자 전원 복직 합의는 농성 중인 해고자들을 위로하며 "이른 시일 내에 복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새어나온다. 너무 노조쪽에 편향된 행보를 걷는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취임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인 행보라는 것. 

실제로 철도 파업 등과 관련된 해고자 98명에 대해 코레일 측은 "(오 사장 취임 전)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해고했고, 이후 노동위원회 법원 등을 통해서도 구제받지 못한 사람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레일 측은 "다만 코레일 인사 규정상 형사처벌을 받은 경력 등이 없는 65명을 우선적으로 복직 시키고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도 향후 절차에 따라 복직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철도업계 한 관계자는"오 사장이 취임 초기부터 너무 편향적인 행보를 걷는 것 아니냐"면서 "가뜩이나 전문성 결여된 낙하산 인사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데 한쪽 방향으로 치우친 모습은 좋지 않을 것이다. 정당한 절차에 따라 해고된 것을 무조건 복직시키는 것은 노조 쪽 힘만 키우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징계와 정상적인 사법 절차를 거쳐 파면 시킨 노조원을 사장 맘대로 전원 복직 시킨다는게 말이 되는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2004년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한 오 사장은 17, 19대 국회의원직을 수행했다. 지식경제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간사를 맡기도 했다. 20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뒤 당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는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에서 조직본부 부본부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