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통합플랫폼 구축·신기술 연구개발 등 상호협력

하나금융 본사.

[월요신문=임민희 기자] 하나금융지주가 혁신적인 글로벌 통합 플랫폼 구축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지주(회장 김정태)는 13일 싱가포르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에서 오라클과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이하 GLN) 구축 및 공동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로익 르 귀스케 오라클 EMEA & JAPAC 지역 사장이 참석했다.

양사는 GLN의 성공적인 서비스 론칭 및 글로벌 확장을 위한 상호 협력을 다짐하고 하나금융이 가진 비즈니스 노하우와 오라클의 기술 역량을 통해 블록체인, 멤버십, E-Money, AI 등 신기술 영역에 대해 함께 연구 개발하는 것에 합의했다. 디지털자산 교환 등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모듈화해서 컨설팅 및 판매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정태 회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GLN은 오라클의 혁신 기술력을 활용하여 세계적인 확장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라클은 자사가 보유한 혁신 디지털 기술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변화의 선도기업으로 그 입지를 공고히 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글로벌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각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포인트를 통합해 송금하고 전세계의 GLN 파트너 가맹점에서 서비스와 재화를 구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령 한국에서 모은 포인트를 미국의 친구에게 달러로 환전해 송금하고 태국의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GLN은 전세계 금융기관, 유통회사, 포인트 사업자가 각자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포인트, 마일리지와 같은 디지털자산이나 전자화폐를 서로 자유롭게 교환,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통합 플랫폼 네트워크다.

하나금융은 GLN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의미에서 지난해 11월 11개국 36개 회사와 함께 1차 GLN 컨소시엄 행사를 진행했다. 현재 24개 회사와 계약 완료했고 15개 은행 및 20개 리테일러와 세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지난 2일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발맞춰 GLN과 연계한 ‘쿠폰몰 평창 에디션(Edition)’을 오픈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7개 국어가 제공되며 캐나다, 중국, 인도네시아의 하나금융 글로벌 법인들과 GLN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일본 스미트러스트 은행, 대만 타이신 은행 등 총 17개국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인천국제공항 내 KEB하나은행 환전소를 방문하면 홍보물의 QR코드를 통해 쿠폰몰을 체험할 수 있다. 올림픽 기간 중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평창은 물론 서울, 제주, 부산 등 국내 주요 도시에 대한 관광 및 맛집 정보와 1000여개의 각종 무료 쿠폰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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