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서민 물가 상승률이 심상찮다. 국민간식으로 불리는 치킨, 햄버거,  커피 등 서민들이 즐겨 찾는 식품들의 가격이 일제히 올랐다. 거의 모든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도미노 가격 인상이 현실화 됐다. 

식품 뿐만 아니라 대형 영화관 관람료 역시 조만간 인상된다. 주머니가 얄팍해진 서민 가게에 부담은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선거가 끝나면 상하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의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문제는 과거 눈치만 보던 업체들의 자세가 완전 달라졌다는 점이다. 지속적인 원자재 가격과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가격 인상을 할 수 없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더이상 정부 눈치만 보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한 대책으로 가격인상이라는 극단의 조치를 취했지만 정부는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는 사이 소비자들의 삶은 더욱더 팍팍해져만 간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서민물가 상승 움직임에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새어나온다.

서민들이 물가가 고공행진 중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아직 현실 파악조차 못하는 실정이다. 상황이 심각하지만 문제없다는 반응이다. 소비자 물가는 안정적이고 최저임금 영향에도 제한적이니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는게 정부 측 설명이다. 

정부는 부분적인 식품료 인상에도 불구하고 공공요금 등에는 큰 변동이 없어 물가가 급속히 오르는 일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 같은 추세라면 현재의 안정 기조가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결국 물가가 불안정하면 소비심리 위축으로 경기부진을 초래할 수 있다. 정부는 서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체감물가를 관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마땅하다. 더이상 물가상승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된다. 

통계청 발표만 믿지말고 보다 적극적인 물가 대응책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단체 등과 힘을 합쳐 외식업체의 가격 상승 폭이 적절한지에 대한 조사활동도 병행할 필요가 있겠다. 다른 어떤 일보다도 민생안정에 힘을 쏟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