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우리가 선호하는 길은 성공적 결과를 찾는 것이지만, 모두가 다음 금요일(20일)에는 협상 테이블에 와야 한다."

댄 암만 GM 총괄사장이 1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노사 합의를 통한 자구안 마련 최종 시한을 20일로 못 박았다.

앞서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역시 "20일을 전후해 구조조정, 신규 투자 등을 포함한 자구안을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며 "기한 내에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부도(법정관리)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GM 본사가 한국GM 사태 해결을 위한 최종 시한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일각에서는 한국GM이 노사와 협상을 포기하고 법정관리 준비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노조와 치열한 교섭을 통해 접점을 찾기에도 부족한 상황에서 잇따른 교섭결렬로 의견접근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서다. 특히 12일 만에 간신히 합의한 8차 교섭마저 CCTV 설치 등 안전 문제를 이유로 교섭이 무산되자 의도가 의심된다는 지적에 힘이 실린다.

또 GM이 한국GM의 핵심 모델인 소형 SUV 트랙스 생산물량을 중국으로 이전하고, 생산 시설을 단계적으로 폐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한국GM측은 "법정관리 신청 준비에 들어갔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회사가 부도나는 것을 원하는 이해관계자는 아무도 없다. 한국GM의 회생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GM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 자산 매각 등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한국GM과 협력사 직원 약 30만명의 일자리가 위협받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정부는 한국GM 회생을 위한 경영실사, 지원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13일 한국GM에 대한 신규투자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동걸 회장은 "GM 본사의 신규투자에 매칭하는 '뉴머니'는 지원할 수 있지만, 기존 GM본사 대출금을 출자 전환하는 데 들어가는 '올드머니'에는 단돈 1원도 못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어 "GM 대출금을 출자전환하면 산업은행 지분이 낮아지는데 저희는 차등감자를 요구하고 있고 GM은 여기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을 겪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GM의 자구안이 마련되면 기업 회생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편 한국GM은 지난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최대한 빨리 결정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자율주행차 등 신성장기술 투자계획이 부실해 보완을 요청한 상태다.

외투지역으로 지정되면 한국GM은 법인세 등을 최초 5년간 100%, 이후 2년간 50% 감면받을 수 있다. 제조업은 3000만달러 이상 투자, 시설 신설 요건 등을 충족해야 한다. 이는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각각 적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