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양측 대표단이 종료회의를 열고 있다. 리선권 위원장이 서해 군 통신선 보도와 관련해 강한 톤으로 이야기를 하고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6월 12일로 예정된 가운데, 4·27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 논의를 위한 남북 간 고위급회담이 오는 16일 개최된다. 이에 통일부 당국자는 "앞으로도 북미회담과 함께 남북관계 일정도 병행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이번 고위급회담을 계기로 남북관계 발전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당국자는 15일 "이달 중순에 고위급회담을 연다는 정부 계획대로 남북관계가 진행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각에서는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에 총력을 다 하느라 남북관계는 뒷전으로 미룬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기우에 그친 것으로 해석된다.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건이 주요 과제가 될 가운데, 이와 관련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어떤 안건이 논의될지 주목된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경제협력 방안이 본격적으로 다뤄지지는 않을 것을 밝혔지만,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논의가 진전 됐을 시 상황을 배제할 수 없다는게 관련업계 시각이다. 

향후 비핵화 논의 진행이 국제사회의 제재 완화로 이어진다면, 남북은 공동 번영을 위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본격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공식일정 없이 다음 주에 있을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건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의 방법론에 대한 북미 간 이견차가 큰 만큼 이를 조율하고 간극을 좁히는 것.

비핵화 사안은 한반도의 평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에 문 대통령의 ‘중재역’이 그만큼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관련, 행동 대 행동으로 비핵화 중간 시점에 경제적 보상 카드를 적극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안에 북한의 핵탄두 반출 및 핵시설 전면 사찰이 이뤄진다면, 미국의 평양 연락사무소 개설과 대북 경제 제재 해제 등이 보상책으로 주어질 수 있다고 청와대는 예측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안토니우 사무총장이 비핵화 보상에 따른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논의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