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실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드루킹 사건' 특검법안 협의를 위한 회동을 재차 진행했지만 또 불발됐다.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특검’ 수준을, 한국당은 최순실의 ‘국정논단’ 특검 수준을 기준으로 주장했지만 좁혀지지 않은 것.

민주당 진선미, 한국당 윤재옥, 바른미래당 오신환,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오후 2시 국회에서 만나 회동했다.

회동에서 한국당은 특검 규모와 수사기간을 당초 발의한 특검법안을 토대로 정해야한다는 입장을, 민주당은 규모와 기간을 줄여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당 안은 2016년 '국정농단' 최순실 특검 수준에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농단 특검팀은 특검과 특검보, 파견공무원 및 수사관 등 105명 규모였으며 활동기간도 최장 120일까지였다.

반면 민주당은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의혹 특검팀(30명 이내, 최장 45일) 사례가 비교대상으로 등장한다.

바른미래당은 양당 사이에서 중재안을 내놓으며 1시간여 동안 협의가 진행 된 가운데 어느 쪽에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진 원내수석은 “특검법 포인트가 그런 것(규모와 기간)이지 않느냐”며 “제일 어려운 게 풀리면 나머지는 이제 쭉 가면 되는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과연 어디까지 될 것이냐는 것과는 별개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도 “여야가 국회정상화라는 큰 합의를 했기에 내일 기본적으로 특검과 추경 동시처리 합의는 지키려고 최선을 다해야한다”며 “그렇게 합의하고 또 결렬돼 국회정상화가 깨지면 국민들 볼 면목이 없다”고 전했다.

여야는 다음날 각 당 지도부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을 고려해 오후에 협상을 재개하고 다시 한 번 접점을 모색할 방침이다. 현재 추경·특검 동시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다음날 오후 9시로 잠정 합의된 상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