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이 30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경찰청 강당에서 열린 경찰청장과 함께하는 현장활력 토크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경찰은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경비인력을 내년까지 모두 철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경비 인력을 올해 20% 감축하겠다”며 “내년까지 전부 철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청장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경비를) 하는 것”이라며, “행정안전부에서도 일단 전직 대통령들이 갖고 있는 정보의 중요성과 신변 안전 여부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 때문에 유보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그러면서 "경호처에서 (퇴임 후) 최장 15년까지 경호를 하게 돼 있고 그 다음에 경찰로 넘어온다"며, "인력을 최소화하고 국회에 법안이 발의돼 있으니 법 개정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또 “(경비를) 하지 않으려면 국민 의견과 정책 결정이 맞아서 법 개정에 의해 하지 않은 것이 맞다”면서 “그와 별도로 국민 여론도 있고 해서 경호 인력은 반으로 줄였다. 경비는 내년까지 다 철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국민 여론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게재된 청원글을 염두한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 17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내란범 전두환·노태우 경찰 경호 중단 국민청원’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게재했다. 해당 청원은 21일 오후 기준 1만2507명이 참여했다.

청원은 군 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 3개 단체가 게재한 것으로, 이들은 "법의 단죄가 이뤄지고 20년이 지난 오늘까지 권력 찬탈을 위해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리얼미터 조사 결과 10명 중 6명은 정부가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제공하고 있는 경찰 경호를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전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한 결과 ‘경호 중단’ 의견이 63.2%, ‘경호 계속’이 27.4%로 나타난 것.

이번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는 18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8038명에게 접촉해 최종 501명이 응답을 완료, 6.2%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