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된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상가 건물 현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에서 발생한 지상 4층짜리 상가 건물 붕괴의 원인을 찾기 위한 합동감식이 4일 시작됐다. 용산 붕괴건물은 다행히 대형 인명사고는 피했지만, ‘안전 불감증’이 낳은 인재란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붕괴 건물 인근에서 이뤄지고 있는 용산 국제빌딩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의 원인제공 여부가 관건. 해당 지역에서는 대규모 주상복합이 건설되고 있다. 일단 붕괴 당일에는 공사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지만, 건물에 지속적인 충격이 가해져 붕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전문가들은 사전에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충분한 징후가 있었음에도 이를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사고원인으로는 ‘용산센트럴파크 헤링턴스퀘어’ 공사로 인해 발생한 진동, 해당 건물 부실시공, 노후건물 방치 등이 꼽힌다.

주영규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교수는 “건물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경우는 없다. 어떤 건물이든 징후를 보이는데 무너진 상가도 공개된 사진을 볼 때 이미 한 달 전에 외벽이 배불뚝이처럼 불룩해진 징후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어 “사고현장 주위에 공사현장이 많아 지반에 진동이 많이 발생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이 때문에 벽돌이 엇나갔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용산 붕괴건물 인근 주민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벽 부풀어 오름’, ‘벽 갈라짐’ 등의 징후가 발견돼 왔다고 증언하고 있다.

여기에 그간 붕괴건물이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노후건물 관리 부실 의혹이 일고 있다. 해당건물은 위험시설물로 지정되지 않아 안전등급 자체가 없다는 것. 일단 용산구청은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붕괴건물 주변 건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확한 붕괴 원인은 이날 경찰, 소방 당국의 합동 정밀감식을 통해 가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