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바른미래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 및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박주선 대표와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바른미래당은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도부가 총사퇴한다고 밝혔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표결은 아니지만 만장일치로 최고위원들이 저와 함께 동반사퇴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공동대표는 이번 사퇴에 총사퇴에 대해 "민주주의는 책임의 정치"라며 "책임을 져야할 사람 입장에서는 핑계를 댈 게 아니라 단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바른미래당은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때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는 2개월 이내에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 공동대표는 "비대위원장은 김 원내대표가 겸하기로 했다"고 김동철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맡게 됐다고 설명하며, "(차기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지난 14일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성찰의 시간을 가지겠다며 공동대표 직을 사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