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당선인(왼쪽), 영화배우 김부선./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 측은 선거운동 기간 '여배우 스캔들' 의혹을 제기한 바른미래당 김영환 전 경기도지사 후보와 여배우 김부선씨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로 26일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이재명 캠프 가짜뉴스대책단(공동단장 백종덕 변호사)은 2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김근희(57·예명 김부선)씨와 김영환 전 의원이 선거 기간 동안 이재명 후보의 낙선을 목적으로 터무니없는 음해와 허위사실을 공표(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했다”고 밝혔다. 고발장은 가짜뉴스대책단 공동단장인 나승철 변호사가 이날 오전 서울동부지검에 접수했다.

가짜뉴스대책단은 "김 전 후보와 배우 김씨가 '김씨의 서울 옥수동 집에서 이 당선인과 김씨가 밀회를 나눴다'는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고발장에 의하면 김영환 후보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처음에 비가 엄청 올 때 (이재명이) 전화가 와서 어디 가냐니깐 마침 성남 지나갈 때 (김부선이)나 봉하간다. (이재명이)거길 비 오는데 왜 가냐”라며, “옥수동에서 만나자고 했던 놈이에요. 봉하로 가는 사람을 옥수동 집으로 가 있으라 하고 옥수동 집에서 밀회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고 폭로했다. 이어 그는 “봉하마을 갈 때 옥수동으로 간 문제의 날은 5월22일로 추정되는데 22, 23, 24 중 비가 온 날이니까 찾아봐야한다”며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이 당선자의 김부선과의 밀회설을 주장했다.

이에 앞서 여배우 스캔들의 주인공 김부선씨도 “노무현 대통령 자살했다고 해서 비가 엄청 오는데 봉하를 갔거든요. 봉하가는데 성남을 지나가니까…전화가 왔더라고…봉하간다. 성남 지나간다 했더니…옥수동으로 가라. 봉하는 왜 가냐고…”라고 2014년 4월 자신의 페이스북과 2017년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당선자과 통화했음을 밝힌 바 있다.

가짜뉴스대책단은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서거일인 5월 23일부터 영결식이 있던 29일까지 서울에서 비가 왔던 날은 23일뿐이고 23∼24일 김씨는 제주 우도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대책단 공동단장인 백종덕 변호사는 “선거 때 거짓말이 난무하고 선거가 끝나면 승자의 포용이라는 이름으로 거짓을 눈감아 주는 것이 미덕처럼 여겨졌지만, 이는 거짓말로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유권자 모독이자 대의민주주우의 중대범죄로 적폐”라며 “오늘부로 선거마다 반복돼 온 거짓말 정치의 종말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백 변호사는 “결론적으로 이 당선인은 ‘옥수동 밀회’는 물론 배우 김씨와 전화통화한 사실 없이 노 전 대통령 서거일인 5월23일에는 봉하마을로 조문을 갔고, 24~29일에는 분당구 야탑역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상주로서 분향소를 지켰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명백한 거짓말임에도 김 후보는 배우 김씨와 1시간반가량의 통화 및 문자교환 등 논의 끝에 ‘옥수동 밀회’라는 가짜뉴스를 꾸며내 기자회견을 열며 선거에 영향을 주려 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한 김 후보도, 공범으로서 이를 도운 김부선도 자신들의 행위에 엄중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