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수사가 시작된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에서 허익범 특검이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가 공식 수사가 개시되는 27일 첫 출근길에 올랐다. 이에 이번 특검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 등 여권 핵심 관계자들을 수사 선상에 올릴 가능성이 커 추이가 주목된다.

김 당선인은 2016년 대선을 앞두고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에서 김씨 일당의 매크로 구현 서버인 '킹크랩' 시연을 보고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측에 1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허 특검은 앞서 "현역 도지사라도 필요하면 수사한다는 원론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50)과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52)도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송 비서관은 드루킹과 4차례 만남에서 간담회 참석 사례로 200만원을 받고, 김 당선인에게 드루킹을 소개한 것으로 확인됐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요청으로 김 당선인이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와 면접 관련 통화를 한 정황이 드러난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진상조사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허 특검은 이날 오전 7시33분께 서울 강남구 소재 특검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에게 "필요한 인원은 거의 다 임명했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특검법상 특별검사보 3명, 13명의 파견 검사, 35명의 파견 공무원과 특별수사관 35명 등 모두 87명 규모로 구성할 수 있다. 이 중 특별검사보, 파견검사 명단은 모두 정해졌지만, 특별수사관 및 파견공무원은 다 채워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견검사 13명 중 지난 25일 마지막으로 확정된 이선혁 청주지검 부장검사 등 2명도 이날 합류했다.

팀 구성이 늦어지면서 수사 초반에는 기록 검토에 주력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지만, 신속히 강제수사를 감행할 가능성도 있다.

첫 강제수사 대상이 어디인지에 따라 특검이 바라보는 이번 사건의 성격이나 향후 수사 방향도 일부 윤곽이 드러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특검팀의 움직임이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특검팀은 경찰과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총 5만페이지 분량의 수사기록을 분석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드루킹 김씨 등 일당 3명은 이미 매크로(반복작업) 프로그램을 사용해 댓글 공감수 등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경찰 수사를 통한 입건된 피의자는 김씨를 포함해 총 44명에 이른다.

특검의 수사 대상은 ▲'드루킹' 김동원(49)씨 및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불법 여론조작 행위 ▲이에 연루된 범죄혐의자들의 불법 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 관련 행위 ▲그 외 인지 사건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