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정은 회장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 현대그룹이 고(故) 정몽헌 전 회장의 15주기(8월 4일) 추모 행사를 북한 금강산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정몽헌 전 회장 주기에 맞춰서 방북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냈다.   

통일부는 현대그룹의 신청에 대해 연례적으로 진행돼온 순수 추모 행사라는 점을 고려해 승인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에서 승인 함에 따라 현대그룹은 조만간 북측과 접촉하는 절차를 밟아갈 예정이다. 이후 현대아산은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측과 접촉해 방북 초청을 요청하게 된다. 북측으로부터 최종 초청 허가 승인까지는 최소 1~2주 가량 소요된다. 

북측이 현대와의 사전 접촉에서 방북을 수용할 경우 사실상 금강산 추모 행사가 확정된다. 

최근 남북 해빙무드에 따라 국내외 기업들이 대북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아산이 북한 사업을 주도했던 만큼 긍정적인 답변을 받을 것이라는게 업계 관측이다. 

그러나 이번 추모행사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도 함께 추진될지는 미지수다. 금강산에서 열리는 추모식에는 현대아산 임직원 20명 가량이 참석해왔으며 현 회장이 매년 참석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현 회장이 남편인 정 전 회장의 금강산 추모식에 참석한 것은 지난 2008년 7월 관광객 박왕자 씨 피살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이후 2009년·2013년·2014년 등 모두 3차례다. 

현대그룹은 2003년 8월 4일 정 전 회장 별세 이후 매년 금강산 추모식을 추진했었고 다만 작년에는 통일부로부터 방북 신청을 승인받았으나 북한 측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행사가 무산된 바 있다. 또 지난 2016년에는 북한 핵실험 등으로 남북관계 악화로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