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노회찬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드루킹’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은 정의당 노회찬(61) 원내대표가 23일 사망했다. 이에 따라 많은 국민들이 노 전 의원에 대한 애도와 안타까움을 표하며 노동운동과 진보정치에 몸담았던 그의 생애에 관심을 보내고 있다.

자유한국당 경남도당도 이날 오후 논평에서 정의당 원내대표 노회찬 국회의원의 사망 비보에 애도를 표했다.

경남도당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유가족에게도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 전 의원에 대해 “평생을 노동운동과 민주화운동에 앞장서며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에 기여한 진보정치의 큰 인물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창원 성산구 국회의원으로서 지역 근로자와 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창원과 경남의 발전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셨다"며, "보수와 진보를 넘어 경남과 대한민국의 발전, 진보정치의 실현을 위해 헌신해온 고인의 정신은 도민과 국민 모두에게 한마음으로 깊이 간직될 것"이라고 애도했다.

◆노회찬, 노동운동과 진보정치의 대표주자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의 설명처럼 노 전 의원은 노동운동과 진보정치를 위해 한 평생을 목소리 내온 인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1987년 6월 항쟁 이후 노동자 대투쟁에서 출범한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인민노련)의 중앙위원, 격주간지인 ‘사회주의자’ 편집위원으로 활동을 시작하며 노동운동에 발 들였다.

그러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정치에 입성해, 시 법제사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배치됐다. 이후 17대·19대·20대 국회의원을 지내며, 임기 동안 총 467건의 의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노 전 의원의 정치 인생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그는 지난 2000년 권영길 전 의원과 민주노동당을 창당해, 이후 2007년 ‘제7공화국 건설운동’을 주제로 민주노동당 대선후보 경선에 뛰어들지만 낙선했다.

그는 이후 심상정과 민주노동당을 탈퇴하고 2008년 진보신당을 창당해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하지만 그 해 18대 총선에서 낙선하고, 2009년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서울’을 모토로 한 복지정책과 함께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것 역시 낙선했다.

그러다 2012년 4월 총선에서 서울 노원병 선거구에 출마해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지만,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을 받아온 7인의 검사 이름이 담긴 ‘삼성 X파일’을 폭로했다는 이유로 1년만인 2013년 의원직을 상실했다.

하지만 노 전 의원은 경남 창원 성산을 지역구로 삼아 20대 총선에 당선되며, 3선의원이 됐다.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사망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사진=뉴시스

◆'불법 자금 의혹'으로 드루킹 사건 연루

이러한 진보 대표 정치인인 노 전 의원에게서 안타까운 사망소식이 들린 것은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수사 중인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댓글조작 사건이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드루킹 사건은 네이버와 더불어민주당의 고발에 의해 세간에 알려졌으며, 경찰은 지난 3월 드루킹 일당이 댓글조작 시스템 '킹크랩'을 이용해 정부 비판 여론조작을 벌인 혐의로 드루킹을 체포했다.

이후 드루킹과 그 일당 일부가 민주당 당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당시 국회의원)가 이들의 댓글조작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됐다.

노 전 의원이 수사 과정에서 연루된 것은 과거 드루킹 김동원씨와 함께 활동했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계좌추적 결과 때문으로, 경찰은 연간 10억원이 넘는 경공모 운영비를 어떻게 충당했는지 추적하던 중 2016년 3월 경공모가 5천만원을 인출해 노 전 의원에게 전달한 정황이 담긴 회계 장부와 메신저 채팅 내역을 입수했다.

이에 지난달 27일 공식 수사를 개시한 특검은 경찰이 넘긴 노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특검법상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으로 분류하고 수사에 돌입했다.

노 전 의원 측은 불법자금 의혹에 대한 기사가 보도될 때마다 혐의를 적극적으로 부인해왔으나, 특검은 그에 대한 금품 전달을 기획한 드루킹 최측근 도모(61) 변호사를 상대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수사에 힘을 쏟았다.

결과적으로 법원은 도 변호사에 대한 영장을 기각했다. 그러나 특검은 금품이 전달된 것 자체를 입증할 수 있는 진술과 물증을 확보했다며 당당한 태도를 보였고, 법조계에서는 이 같은 특검 측의 수사 방향과 연일 언론에 보도되는 의혹 기사가 노 전 의원의 심리적 부담감에 짐을 지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노 전 의원의 비보에 대해 경공모 일부 회원은 "드루킹이 자신의 이상에 노 대표가 맞지 않다고 판단하면서 그 이후부터 관계가 틀어졌다"며, "드루킹이 노회찬을 이용하다 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원은 "당초 드루킹은 노회찬이 보건복지부 장관을 할 만큼 성장할 거라고 예언을 하곤 했지만 생각보다 당에서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봤다"며 "그 즈음부터 노 대표에 대해 비난하고 공격하기를 서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경공모 회원들 앞에서 노 대표에 대해 예언한 것들이 맞지 않자 이에 대한 명분을 쌓기 위해 공격한 것 같다는 말들이 돌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