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폭염 대책 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시스

[월요신문=안유리나 기자]전국이 사우나 열기로 가득하다. 낮 최고 기온이 섭씨 40도에 육박하는 이상 폭염(暴炎)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서 경제부처에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폭염 관련 관계기관 추가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 등의 폭염대책을 논의했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는 당장 전력 수요 공급이 늘어나자 이번주 중 여름 전력 최대수요(8830만㎾)를 경신할 수 있다며 가용 원전을 최대한 가동해 전력수급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겨울 14기로 줄였던 원전 가동을 올여름엔 19기까지 늘릴 계획이다. 

탈원전 계획을 정당화하기 위해 여름철 전력 수요를 낮게 잡는 등 지나친 낙관론에 빠져있다 뒤늦게 원전 가동을 늘리는 등 전력수급 대책을 마련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는 것이다.

전력 공급 뿐만 아니라 기록적인 폭염으로 농축산물 가격까지 비상이다. 최고기온이 37도를 넘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배추, 무, 양파 등의 가격이 급등했다. 또한 소·돼지 등 가축과 양식어패류까지 집단 폐사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축산물 가격도 고공행진 중이다. 

예년보다 이른 더위로 인해 농수산 물가는 한달 새 24%나 올랐다. 당장 지갑열기가 무섭다 할 정도로 서민물가에 비상이 걸리면서 거시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간부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폭염, 자연재난 넘어서 경제재난으로 번질까 '우려'

1994년 이후 24년만에 최악의 폭염이 이어지면서 정부 안팎에서는 폭염도 자연재해의 일종으로 포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짙어지고 있다. 폭염이 장기화하면 생산, 고용 등 거시경제 지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 야외작업이 많은 조선업계는 이미 조업시간 단축 조치를 취했다. 건설업과 철강 등도 폭염이 지속되면 조업일수를 대폭 줄일 방침이다.

문제는 생산, 물가, 고용 관련된 지표들이 악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가뜩이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에서 2.9%로 낮춘 정부가 폭염이라는 돌발 악재를 만나 향후 대내외 경제환경이 더욱더 악화될 전망이라는게 전문가들의 공통 견해다. 

전문가들은 폭염에 적극 대비하지 않으면 인명 피해는 물론 작업효율 저하 등 사회적·경제적 손실이 어마하게 커질 수밖에 없다고 조언했다. 최근 폭염으로 인해 이미 전국에서 천명 가까운 온열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10여명이 숨졌다. 

◆정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폭염 대응 방안 마련 중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전국 곳곳에서 잇따르자 정부가 대응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폭염 장기화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안정을 위해 ‘수급안정 TF’를 구성, 농작물 출하조절·축산물 소비촉진행사 등의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한다.

농축산분야 경우에는 재해보험금을 조속히 지급할 수 있도록 지급 소요기간을 기존 30일에서 10일로 단축하고 폭염 장기화에 대비한 관정개발 등 긴급지원비도 30억 추가 지원(기지원 43억원)한다. 현재까지 보험금 지급은 178농가에 11억1800만원이 지급된 상태다.

해양수산부 등 수산분야에서도 고수온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양식장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기출하’ 유도를 추진한다. 액화산소공급기 등 대응장비 구입과 면역증강제 공급을 위한 긴급예산 10억원(기지원 28억원)이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보건복지부는 약 24만명의 독거노인에 대한 안전을 수시로 확인하고 경로당 냉방비 지원 및 약 1만6000명의 노숙인·쪽방주민을 집중보호한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각 부처별 폭염대책과 오늘 논의한 보완적추가대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추진해야한다.각 부처 차관들을 중심으로 빠른 시일내 폭염 현장을 방문해 대책들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추가적인 조치 필요사항들이 없는지 직접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사진=26일 충북 충주시 금릉동과 연수동 국원대로에서 충주시가 차량을 이용해 폭염으로 달궈진 도로에 물을 뿌리는 살수작업을 하고 있다./뉴시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